본문 바로가기

보도자료

조회수 560 작성일 2021.06.24
보도자료 상세보기 - , 제목, 내용, 부서, 연락처, 파일, 조회수, 작성일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영등포구, 소규모 사업장에‘희망컨설팅’실시
- 9인 이하 소규모 사업장에 맞춤형 인사‧노무관리 컨설팅 실시
- 사업장‧컨설턴트 간 1:1 매칭… 진단부터 보완까지 체계적 컨설팅 제공
- 2020년에도 다양한 업종 사업장 참여… 100% 만족도 나타내

영등포구(구청장 채현일)가 ‘2021년 소규모사업장 희망컨설팅’ 사업을 통해 지역 소규모 사업장을 대상으로 맞춤형 인사‧노무관리 전문 컨설팅을 제공한다고 밝혔다.
영등포구 소재 사업장 중 9인 이하 소규모 사업장이 차지하는 비중은 90%에 달한다. 이 같은 소규모 사업장들의 경우 교육‧상담 수요는 많으나 컨설팅 비용 및 시간적 여유 부족으로 노무사를 쉽게 찾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인 실정이다.

구는 이 같은 소규모 사업장 노무관리 공백을 없애기 위해 한국공인노무사회와 손잡고 ‘소규모사업장 희망컨설팅’ 사업을 2019년부터 시작, 올해까지 3년째 본 사업을 지속하고 있다.

한국공인노무사회 소속 노무사가 직접 사업장을 방문해 인사‧노무관리 현장 컨설팅을 실시하며, 컨설팅 비용은 전액 무료다. 법 위반사항 지적에 그치지 않고 영세 사업장의 올바른 노무관리를 지원해 사업장의 건전한 발전을 도모함이 목적이다.

올해 5월부터 재개된 본 사업을 통해, 구는 소규모 사업장에 조사-실행-이행관리로 이루어지는 총 3단계 인사‧노무 컨설팅을 실시한다. 상시근로자 9인 이하의 소규모 사업장이 본 사업 대상이다.

1차로 인터뷰와 체크리스트를 통해 인사노무 사항을 진단하고, 4주 이내 재방문해 2차로 맞춤형 매뉴얼을 통한 컨설팅을 진행한다. 2회차 컨설팅 종료 후 2개월 이내 3차 방문을 실시, 컨설팅 결과 및 보완사항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며 마무리한다.

사업장과 컨설턴트 간 1:1 매칭을 통해, 진단부터 보완까지 일관되고 체계적인 컨설팅을 제공하는 것이 본 사업의 최장점이다. 코로나19 상황 추이에 따라 대면 및 온라인 컨설팅을 병행 운영하는 유연성도 갖췄다.

지난해인 2020년도 지역 내 유통‧IT‧보육서비스‧음식‧건설‧교육‧도소매‧제조 등 다양한 분야의 소규모 사업장들이 희망컨설팅 사업에 참여했다. 참여 사업장의 100%가 컨설팅에 대해 상당히 도움이 됐다고 평하며 기업경영은 물론 기본적 노무관계에 대해 전반적으로 정립하는 계기가 됐다고 밝혔다. 타 사업장에 추천할 의향이 있는지도 100%가 그렇다고 답하는 등 만족도가 상당히 높았던 것으로 조사됐다.

소규모사업장 희망컨설팅 참여업체 모집 사항은 구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기타 자세한 사항은 한국공인노무사회(☎6293-6126) 및 구 일자리경제과(☎2670-3441)로 문의하면 된다.

채현일 영등포구청장은 “이번 소규모사업장 희망컨설팅 사업을 통해 코로나19 등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열심히 사업을 운영하는 소규모사업장의 올바른 노무관리를 지원하여 사업장이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토대가 되도록 하겠다”라며, “사업주와 근로자 간 상생을 통한 성장을 도모하며 지역경제 발전을 이뤄가는 탁트인 영등포구를 만들겠다”고 전했다.

문의: 일자리경제과(☎2670-3441)
붙임: 사진 1부
부서 일자리경제과
파일

담당자 정보1

  • 담당부서 홍보미디어과
  • 부서전화번호 02-2670-75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