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도자료

조회수 592 작성일 2021.05.03
보도자료 상세보기 - , 제목, 내용, 부서, 연락처, 파일, 조회수, 작성일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올해 영등포의 적극행정 추진과제는?
- 2021년 영등포구 적극행정 실행계획 수립…4대 추진방향, 2대 중점과제
- 적극행정 추진체계 정비, 우수사례 보상, 소극행정 예방, 면책제도 운영
- 적극행정 통한 주거환경 정비 장기 미해결 과제, 생활 속 주민불편사항 해결 주력

영등포구(구청장 채현일)는 ‘2021년 적극행정 실행 계획’을 수립해 구민이 체감할 수 있는 적극행정 기반의 근무환경을 조성하고, 적극적으로 일하는 공무원이 대우받는 공직문화의 정착과 확립에 힘쓰고 있다고 밝혔다.

적극행정이란 공무원이 창의성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관행을 반복하지 않고 최선의 방법을 찾아 문제를 해결하거나 불합리한 규정과 절차를 스스로 개선하고 공공의 이익과 구민 복지 증진을 위해 적극적으로 업무를 처리하는 행위를 말한다.

올해는 영등포구가 적극행정 제도를 본격 추진한 지 3년차가 되는 해로, 지난 3년간의 제도 운영사항을 보완‧강화하고 보다 구체적이고 실효성 있는 실행계획의 수립을 위하여 4대 추진방향과 2대 중점 추진과제를 설정했다.

이에 ▲적극행정 전담부서 지정 및 운영과 교육을 위한 적극행정 추진체계 정비, ▲적극행정 우수공무원 선발과 인센티브 부여 등 적극행정 평가·보상, ▲실무자 의사결정 부담 완화, 적극행정 면책제도, 사전컨설팅 등 적극행정 공무원 보호·지원, ▲소극행정 예방시스템 운영과 엄정 조치를 위한 소극행정 예방을 4대 추진방향으로 선정했다.

또한, ▲영등포 쪽방촌 정비, 공공주택사업 등 구민 주거환경 정비가 필요한 장기 미해결 과제의 해소와 ▲적극행정을 통한 생활 속 주민불편 사항의 해결을 2대 중점 추진과제로 삼아 집중 관리해나갈 계획이다.

아울러, 공무수행 중 부득이한 사유로 발생하는 민‧형사상 배상책임을 구에서 일부 보상해주는 ‘행정종합배상공제’에 가입해, 공무원의 심리적‧재정적 부담을 줄이고 업무수행 안정성 보장을 통한 적극행정 지원책을 한층 강화한다. 이로써 구는 공무원의 사기 진작과 함께 직무수행 능력 향상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올해는 보다 다양한 적극행정 실행 사례의 발굴에 힘쓰고, 모범 사례를 통한 대‧내외적 공감대 형성, 적극행정 우수공무원에 대한 인센티브의 다양화와 올해 첫 시행되는 국민신청제 시범 운영의 추진과 홍보에도 주력할 방침이다.

채현일 영등포구청장은 “공무원들이 공직에 자부심을 가지고 창의적이고 능동적으로 일하는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이 모든 행정 영역에 가장 우선시 되어야 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적극행정의 정착과 확산을 위한 다양한 정책 마련으로 공직사회의 긍정적 변화를 유도하고, 주민 삶의 질과 공공 이익을 향상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문의: 감사담당관 (☎2670-3008)
붙임: 사진 1부
부서 감사담당관
파일

담당자 정보1

  • 담당부서 홍보미디어과
  • 부서전화번호 02-2670-75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