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도자료

조회수 1091 작성일 2014.01.16
보도자료 상세보기 - , 제목, 내용, 부서, 연락처, 파일, 조회수, 작성일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헬스리셋 프로젝트 추진
새해목표‘건강증진’, 전문가 도움으로 성공해보자!

-영등포구, 건강한 시절로 되돌아가는 ‘헬스리셋 프로젝트’ 추진


보통 나이 20대를 넘어가면 신체는 점차 노화의 길로 접어들게 된다. 며칠을 밤새워도 끄덕없던 몸이 이제는 하루만 잠을 못 자도 눈 밑에 푸르딩딩한 다크써클이 생기고, 버스를 놓치지 않으려 조금 뛰었을 뿐인데 헐떡이기는 백 미터 육상 선수가 따로 없다. 한창 시절의 건강 상태로 다시 ‘리셋’할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영등포구(구청장 조길형)가 건강상 위험요인을 가진 지역주민의 건강 개선을 돕기 위해 개인 맞춤형 비만관리 프로그램 ‘헬스리셋 프로젝트’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헬스리셋 프로젝트’는 비만이거나 대사증후군 위험요인을 가진 구민을 대상으로 각자의 건강 상태에 맞는 운동 프로그램을 제공해 생활습관병과 비만을 개선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구는 보다 전문적이고 체계화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자 국민건강보험공단 영등포남부지사와 연계체제를 구축했다.

구가 참여자를 모집해 신체 계측 및 혈액·혈압 검사, 체력 측정 등 개인 건강 현황을 파악하면, 공단 소속의 전문 강사가 공단 내 건강증진센터에서 각자에 맞는 건강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프로그램 종료 시점에 구에서 참여자의 건강을 다시 체크해 호전 정도를 파악한다.

프로그램은 참여자의 건강 상태에 따라 그룹별로 나눠 진행하기 때문에 각 주민은 자신의 상태에 알맞은 방법과 강도로 운동을 실시할 수 있게 된다.

운동은 짐볼, 필라테스, 세라밴드 운동 등 다양한 운동교구를 활용하는 것으로 구성돼있다.

또, 최신식 근력운동기구, 트레드밀, 사이클 등을 이용할 경우에는 참여자가 각자의 건강 정보가 입력된 출석카드를 찍고 시작하게 되는데, 그 카드를 통해 매번 실시하는 운동의 강도 또는 단계 수준 등의 정보가 자동으로 저장되고, 운동처방사는 그 정보를 바탕으로 각 참여자의 몸 상태에 맞게 운동 강도를 세팅해줘 개별 맞춤형의 체계적이며 통합된 건강관리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아울러 구는 전문적인 검진이나 상담을 필요로 하는 주민에 대해서는 보건소 내 만성병질환팀이나 검진팀 등과 연계해 대상자를 면밀히 검토하고 그에 맞는 프로그램을 안내할 예정이다.

작년에도 이 프로젝트는 340명의 구민 참여라는 높은 호응을 보인 가운데, 참여 전후를 비교한 결과 체지방률은 32.3%에서 31.2%로 낮아지고 근력은 24.1kg에서 26.0kg, 유연성은 8.6cm에서 12.1cm로 강화되는 등 건강과 체력이 모두 향상되는 긍정적인 결과를 얻었다.


작년에 이 프로그램에 참여한 이정옥씨(여의도동)는 “예전에 고지혈증 때문에 병원을 다니며 약을 복용했는데 약 때문인지 몰라도 탈모가 생겨 이를 중단했었는데 최근 살이 많이 찌는 등 몸 상태가 안 좋아져서 이 프로젝트에 참여해 운동을 시작하게 됐다”며, “전문가가 가르쳐준 운동방법과 식이요법을 철저히 지켜 6개월 이상 하다 보니 살이 10kg나 빠지고 콜레스테롤도 많이 낮아졌을 뿐더러, 높았던 혈압이 정상 수치로 되돌아왔다. 덕분에 운동의 중요성을 깨달아 집에서도 운동하는 습관을 갖게 됐다.”고 전했다.

이 프로젝트는 주 매회 100분씩 주 3회 3개월 과정에 분기별 총 4기수로 운영된다. 꾸준한 출석률을 유지한 주민에 한해 3개월 더 연장해 참여할 수 있다.

대상자는 비만이거나 고지혈, 당뇨, 고혈압 등 건강 위험도가 높은 관내 20세~65세 주민으로, 영등포구 보건소 보건지원과(☎. 02-2670-4790)로 전화해 신청하면 된다. 상시 신청 가능.

조길형 구청장은 “활기차고 생기 있는 생활을 영위해나가기 위해서는 신체 균형을 유지하고 적극적인 생활 태도를 갖는 것이 중요하다”며, “우리 구민들의 건강을 증진하고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문의. 영등포구 보건지원과(☎.2670-4790)
부서 홍보전산과

담당자 정보1

  • 담당부서 홍보미디어과
  • 부서전화번호 02-2670-75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