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도자료

조회수 2460 작성일 2012.05.02
보도자료 상세보기 - , 제목, 내용, 부서, 연락처, 파일, 조회수, 작성일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국철 1호선 지하화, 6개 지자체 의기 투합!

국철 1호선 지하화,

6개 지자체 의기 투합!

- 3일, 안양시청에서 영등포구ㆍ안양시 등

   6개 지자체 양해각서 체결


- 노량진역~영등포역~당정역까지 26km 구간

   지하화 공동 추진

 

 

영등포구(구청장 조길형)가 오는 3일 오후 2시 안양시청에서 국철 1호선 지하화를 위해 인근 6개 지자체와 공동 협약식을 갖는다.

 

이번 협약식에 참석하는 지자체는 영등포구를 포함해 동작구, 구로구, 금천구, 안양시, 군포시 등 6곳으로, 모두 1호선 철도가 도심을 통과하는 지자체들이다.

 

이날 협약식은 현재 지상으로 되어 있는 1호선 구간인 동작구 노량진에서 경기 군포 당정역까지 약 26km 구간의 철도를 지하화 하는데 함께 힘을 모으자는 취지에서 이뤄졌다.

 

영등포구를 포함한 6개 지자체는 협약서에 따라 지하화 사업이 국책 사업에 선될 수 있도록 상설 협의체를 구성하고, 건의문 작성 등 필요한 사항을 공동으로 추진하게 된다.

 

또한 내년 초까지 지하화에 따른 기본 구상 용역을 발주하고, 국가 철도망 계획 반영 및 국책 사업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국토 해양부에 공동 건의 할 계획이다.

 

 

지하화를 추진 할 전체 26km 구간 중 영등포구를 통과하고 있는 구간은 신도림역에서부터 영등포-신길-대방역까지 3.4km 에 이른다.

 

조길형 구청장은 “ 철도가 지화화 되면 상부 공간을 녹색공간 등으로 활용 하는 등 도시 계획에도 획기적인 변화를 줄 수 있다. ”며 “ 국철 주변 거주민들의 오랜 숙원인만큼, 지역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과 지역 발전을 위해 인근 지자체들과 함께 힘을 모으겠다.”고 말했다.

 

문의. 영등포구 교통행정과 ( ☎ 2670-3889)

 

부서 홍보관광과

담당자 정보1

  • 담당부서 홍보미디어과
  • 부서전화번호 02-2670-75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