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도자료

조회수 2652 작성일 2012.02.10
보도자료 상세보기 - , 제목, 내용, 부서, 연락처, 파일, 조회수, 작성일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영등포구 지하수 수질은 과연 안전할까요?
 

영등포구 지하수 수질은
과연 안전할까
요? 


- 지하수개발 이용시설 대상 법적 관리 강화 및
  정기수질검사 실시로 수질 개선
 



 

영등포구(구청장 조길형)가 음용가능한 지하수 2개소 포함 79개소의 지하수수질검사(19항목)한 결과 2011년 12월 기준으로 모두 적합판정을 받아 깨끗하게 지하수 수질관리가 되고 있는 것으로 판명됐다.


  또한 지하수 관측시설 8개소를 권역별로 설치하여 지하수 수위, 온도, 전기전도도를 년중 측정하여 지하수의 변동추이를 감시하고 있으나, 아직까지 커다란 변동없이 유지되고 있어 지하수가 안정적으로 관리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그동안 구는 지하수가 오염되기 전, 적정한 관리를 통해 오염을 예방하는 이 최선의 방법인 점에 착안하여 ▲지하수개발 이용시설에 대한 유효기간 연장허가 ▲명의변경 ▲사후관리 ▲정기수질검사 등의 법적 관리사항을 철저히 시행하여 이같은 결과를 얻었다는 평가다.


  특히, 관련 담당자는 상시적으로 지하수 이용자에게 사전연락하여 수질검사를 시행하는데 불편이 없도록 최대한 배려하여 100% 정기수질검사를 달성했다.     또한 민방위급수시설 30개소 수시수질검사 역시 월별과 분기별 자체계획을 수립ㆍ시행하여 적합판정을 받았다.


  구 관계자는 “『지하수법』이 시행된 지 15년이 지났으나 아직까지 지하수 이용자들이 법령을 몰라 지하수 관리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질검사 대상자를 파악하여 안내문을 발송해 수질검사를 지속적으로 실하고, 법적 관리사항을 알기쉽게 요약한 ‘지하수 이용자 준수사항’을 ‘지하수이용실태조사서’와 병행 배포하는 등 『지하수법』규정에 따른 준수사항 미이행으로 인한 불이익 처분을 받지 않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영등포구 환경과(☎2670-3458~9)로 문의하면 된다.


  



 

부서 홍보관광과

담당자 정보1

  • 담당부서 홍보미디어과
  • 부서전화번호 02-2670-75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