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위치
- 서울 영등포구 선유로 343
- 면적
- 110,407㎡
- 전화번호
- 02)2631-9368
상세정보
양화대교 중간에 위치한 선유도공원은 과거의 정수장 건축구조물을 재활용하여 국내 최초로 조성된 환경재생 생태공원이자 “물(水)의 공원”입니다. 선유도 일대 11만 4천㎡의 부지에 기존 건물과 어우러진 수질정화원, 녹색기둥의 정원, 수생식물원, 시간의 정원 등 다양한 정원의 수생식물과 생태 숲을 감상할 수 있고, 한강전시관과 선유정 등 다양한 볼거리와 휴식공간을 통해 생태교육과 자연체험의 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양화 한강공원과 연결된 선유교, 안개분수, 월드컵분수 등 아름다운 한강을 조망할 수 있어 한강의 새로운 명소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주요시설
선유도공원과 선유교가 만나는 부분인 전망대는 휴식을 취할 수 있는 넓은 공간으로 발아래의 자연 초지와 선유도, 한강과 월드컵공원 등 탁 트인 서울의 모습을 두루 조망할 수 있습니다.
수질정화원에서 정화된 물을 이용한 친수공간으로 15㎝ 이하의 얕은 수심에서 어린이들이 안전하게 물놀이를 즐길 수 있도록 만든 공간입니다. 모래 물놀이를 할 수 있는 모래밭과 물놀이에 젖은 몸을 말리거나 쉴 수 있는 목재 평상이 있습니다.
기존의 정수장을 활용하여 만든 수생식물원에서 수생식물들이 물을 정화시키는 과정을 볼 수 있고, 백련과 갯버들, 금불초 등 다양한 종류의 수생식물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시간의 정원에서는 이끼원, 고사리원, 푸른숲의 정원, 초록색의 정원 등 다양한 테마정원을 만날 수 있습니다.
한강을 끌어올리는 취수 펌프장을 재활용한 휴식공간으로 차와 간단한 음식을 즐길 수 있습니다. 한강과 강 건너 서울의 북쪽 전망이 시원하게 펼쳐지는 지점에 위치하며, 외벽을 덮은 담쟁이덩굴과 버드나무 세 그루가 운치를 더하는 곳입니다.(문의 02-2675-2112)
2000년 12월 폐쇄되는 선유정수장을 기존의 정수장 시설을 최대한 이용하여 다양한 문화와 휴식, 관광의 명소로 제공하기 위한 재활용공원을 조성함에 따라 기존의 농축조로 쓰이던 원형 구조물을 개조하여 작은 공연과 모임, 휴식과 피크닉 등 다양한 용도로 쓰일 수 있는 공간을 조성하였습니다. 원형 소극장에서는 봄, 여름, 가을에 계절에 따른 클래식, 록, 재즈 등 다양한 장르의 음악회를 실시하고 있으며, 수시로 청소년을 위한 공연도 실시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