벌써 눈과 얼음의 계절, 겨울이 돌아왔습니다.
한파란? 평년보다 온도가 매우 낮아 추위가 심하여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정도가 되는 상태를 말합니다.
한파는 저체온증, 동상 등의 한랭질환을 유발하고, 농ㆍ축ㆍ수산 분야의 재산피해와 전력 급증으로 생활불편 초래 등 사회전반에겨울철 한파와 폭설에 따른 추위를 피할 수 있는 한파쉼터를 운영합니다.
한파가 지속되면 곳곳에 만들어진 빙판길 때문에 낙상사고가 많이 발생합니다. 특히 겨울철에는 몸도 많이 굳어 있어 넘어지게 되면 평소보다 더 많이 다칠 수 있기에 항상 조심해야 합니다.
빙판길 행동요령 8가지, 꼼꼼히 확인하여 안전한 겨울 보내세요!
보폭을 평소보다
10~20% 줄이기
굽이 낮고 미끄럼 방지
밑창 신발 신기
주머니에 손을 넣거나,
스마트폰을 보면서
걷지 않기
가능하면 손에 물건을
들고 걷지 않기
그늘진 곳 피하고,
급격한 회전을 하지 않기
움직임을 둔하게 하는
두꺼운 옷은 피하기
넘어질 때는 몸을
낮게 하여 주저앉거나
옆으로 구르기
수면제, 진정제 등
어지럼증 유발약물
복용 후 외출하지 않기
눈이 많이 내릴 경우 눈사태, 교통혼잡, 쌓인눈으로 인한 시설물 붕괴 등의 피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강설 시 행동요령을 미리 알고 준비한다면 강설로 인한 각종 피해 및 안전사고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눈이 내린 후 눈을 빨리 치우지 않으면 빙판길이 될 수 있습니다. 빙판길 예방에는 무엇보다 내 집 앞 눈 치우기가 중요합니다.
내 가족 및 이웃의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눈치우기, 나부터 실천해 보는 건 어떨까요?
(단, 눈이 10cm 이상 오는 날은 24시간 이내)
제설범위
제설범위
※ 제설함이 비어 있거나 제설함 내 쓰레기를 발견하면 동주민센터 또는 서울시 응답소(120)에 신고
강추위가 계속되다 보면 면역력도 떨어지고, 실내생활로 인해 몸에 균형이 깨지기 쉽습니다. 겨울철 건강하게 보낼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봅시다.
겨울철은 여름에 비해 운동 시 체력소모가 증가하므로 운동량을 10~20% 정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추운겨울, 안전하고 건강하게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