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등포구 코로나19 예방접종 안내

영등포구민의 코로나19 예방접종을 위해 철저하고 안전하게 준비하겠습니다

코로나19 추가접종 간격 및 대상자 확대 안내

접종백신: mRNA(화이자 또는 모더나)

예약방법: 질병관리청 사전예약시스템(누리집), 콜센터(02-2670-4953~4958)

대상군 권장접종간격 조기접종
60세 이상 4개월 3개월
50세 이상 5개월 4개월
감염취약시설 입소·종사자, 요양병원 입소자 및 종사자 병의원급 종사자, 18~49세 기저질환자 4개월 3개월
18~49세 일반국민(사전예약: 12.2~ / 추가접종: 12.4~) 5개월 4개월
우선접종 직업군 5개월 4개월
얀센 백신 접종자 및 면역저하자 2개월 해당없음

우선접종 직업군

2차접종 후 4개월 경과자 접종가능

1차 대응요원, 사회필수인력(경찰, 소방, 군인 등), 특수교육,보건교사 및 어린이집 간호인력, 돌봄 종사자

※ 4개월 미경과자는 접종불가

기본접종(1,2차)의 경우 모더나 백신은 30세 이상부터 가능(추가접종은 18세 이상부터 가능)

접종간격 단축으로 인한 신규 대상자

사전예약 : 11.22(월)~

추가접종: 12.6(월)~

접종방법: 사전예약 통해 위탁의료기관에서 접종

4분기 접종계획 안내

온라인: 코로나19 사전예약 누리집(http://ncvr.kdca.go.kr) 및 모바일 사전예약

예약문의: 질병관리청 1339, 영등포구 예방접종 콜센터 02-2670-4955~7

접종대상 사전예약 시기 접종시기 백신종류 접종기관
추가접종
(부스터샷)
60세 이상 고령층 접종시작일
14일전
기본접종완료
6개월 후
mRnA
(화이자 또는 모더나)
위탁의료기관
소아
청소년
16-17세
('04.1.1.~'05.12.31.)
10.5.(화)~10.29.(금) 10.18.(월)~11.13.(토) 화이자 위탁의료기관
12-15세
('06.1.1.~'09.12.31.)
10.18.(월)~11.12.(금) 11.1.(월)~11.27.(토)
임신부 10.8.(금)~11.12.(금) 10.18.(월)~11.27.(토) mRnA
(화이자 또는 모더나)
위탁의료기관

사전예약 및 접종시기 예시 : 21.5.6 2차 접종완료자 -> 21.10.23 20시부터 예약가능, 11.6 접종시작

추가접종(부스터샷) 대상자는 질병관리청에서 개별 문자 안내 예정(사전예약 시기 3일 전)

접종안내

소아청소년은 개인 의사 및 부모님 동의 기반으로, 개별적인 사전예약에 따라 접종을 시행합니다.

임신부는 본인의 희망에 따라 접종여부가 결정되며, 사전예약 시 임신부 정보(임신여부, 출산예정일 등)를 입력 후 예약이 가능합니다.

위탁의료기관

위탁의료기관 명단은 추후 변경가능성 있음

예방접종 증명방법

종이증명서 : 예방접종 도우미 누리집 또는 정부24 , 동주민센터, 예방접종 현장 발급 (위탁의료기관 발급시 본인이 증명서 발급비용 부담)

전자증명서 : COOV앱을 스마트폰에 설치후 본인인증을 거쳐 발급

예방접종스티커 : 스티커 부착을 원하는 신분증을 소지하고 동주민센터를 방문하여 신청

출처: 질병관리청

코로나19 예방접종 전 주의사항

건강상태가 좋을 때 백신을 접종받는 것이 중요하며, 접종 전 반드시 의사의 예진이 필요합니다.

임신부와 18세 미만 소아청소년의 경우 백신 접종 후 안전성 및 유효성에 대한 임상연구 결과가 나오기 전까지 접종이 권고되지 않습니다(백신별 국내 허가사항에 따라 변동 가능).

다음과 같은 경우는 코로나19 예방접종을 받아서는 안됩니다.

1차 코로나19 접종 후 아나필락시스와 같은 심한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난 경우

격리 중인 코로나19 환자 및 접촉자는 격리해제 될 때까지 예방접종을 연기

발열(37.5℃ 이상) 등 급성병증이 있는 경우 증상이 없어질 때까지 예방접종을 연기

코로나19 접종 후 주의사항

접종 후 15~30분간 접종기관에 머물러 이상반응 발생 여부를 관찰합니다.

귀가 후 적어도 3시간 이상 주의 깊게 관찰합니다.

접종 후 최소 3일간은 특별한 관심을 가지고 관찰하며 고열이 있거나 평소와 다른 신체 증상이 나타나면 바로 의사의 진료를 받도록 합니다.

접종부위는 청결히 유지합니다.

어르신의 경우, 접종 후 혼자 있지 말고 다른 사람과 함께 있어 증상 발생 시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합니다.

출처: 질병관리청

  •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백신에는 어떤 종류가 있나요?

    전 세계 여러 나라에서 mRNA나 DNA를 이용한 백신, 바이러스 벡터 백신 및 불활성화 백신, 재조합 백신, 바이러스 유사입자 백신 등 여러 종류의 백신을 개발 중에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mRNA백신(화이자·모더나社), 바이러스 벡터(아스트라제네카·얀센社) 백신, 합성항원백신(노바백스社)을 도입할 예정입니다.

  • 코로나19 예방접종은 어떻게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를 예방하나요?

    코로나19 백신 물질이 우리 몸에 들어와 면역세포인 B세포와 T세포를 자극합니다. B세포는 코로나19에 대항하는 항체를 만들고, 면역세포 중 일부는 기억세포로 남습니다.

    이후 우리 몸에 코로나바이러스-19가 침투했을 때 예방접종을 통해 만들어진 항체와 기억 세포가 바이러스 침입에 빠르게 반응하여 코로나바이러스-19 감염증을 예방합니다.

  • 코로나19 백신 종류별 효과성은 어떻게 되나요?

    코로나19 백신의 효과성은 개발기간이 짧고 사용기간이 길지 않아 서로 직접적으로 비교하는 것은 적절치 않습니다.

    참고로, WHO에서 권고하는 코로나19 백신 임상 유효성 기준은 50% 이상으로 화이자社, 모더나社, 아스트라제네카社등 3개社의 코로나19 백신의 결과는 모두 이를 상회합니다.
    * 독감백신 효과 60%, 대상포진 효과(60세이상) 51%

  • 영국, 남아공 변이 바이러스에도 우리가 구입한 코로나19 백신들이 모두 효과가 있나요?

    아직 변이 바이러스에 대한 백신의 예방효과에 대해 정확히 알려진 바가 없어 알 수 없습니다.

    남아공, 브라질, 영국, 또는 일본 등에서 변이주가 발견되고 있는데 개발 백신이 변이 바이러스에 대하여 어느 정도 효능은 가지고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나, 기존 바이러스 대비 백신의 효능은 떨어질 수도 있어, 앞으로 효과성에 대한 연구 등 동향에 대하여 지속 모니터링할 예정입니다.

  • 코로나19 예방접종은 안전한가요?

    국내 허가된 백신의 안전성을 검증하기 위해 엄격한 허가 심사 절차를 거칩니다. 임상시험이 완료된 백신 등 의약품은 허가 접수 후, 예비심사→심사→ 자문→허가의 단계를 거칩니다.

    허가 심사 절차에 대해 더 알아보려면, 식품의약품안전처 코로나19 백신·치료제 누리집을 방문하시기 바랍니다.(식품의약품안전처 코로나19 백신 치료제 정보 https://www.mfds.go.kr/vaccine_covid19.jsp)

  • 접종 후 관리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접종 후 접종받은 기관에서 15~30분간 머무르며 즉각적으로 나타날 수 있는 이상반응 여부를 충분히 관찰하고, 최소 3일간은 특별한 관심을 가지고 관찰하며 고열이 있거나 평소와 다른 신체증상이 나타나면 바로 의사의 진료를 받도록 합니다.

    접종부위는 청결히 유지하고, 어르신의 경우 접종 후 혼자 계시지 말고 다른 사람과 함께 있어 증상 발생 시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합니다.
    > 이상반응이 의심되는 경우 예방접종도우미 누리집(https://nip.kdca.go.kr)을 통해 피접종자나 보호자가 이상반응을 체크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받을 수 있습니다.
    > 그러나 고열이나 심한 알레르기 반응(호흡곤란, 입술ㆍ입안의 부종, 두드러기 등) 같은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접종기관 또는 가까운 의료기관을 방문해서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 코로나19 접종 후 발생 가능한 이상반응은 무엇인가요?

    일반적으로 예방접종 후 흔하게 나타나는 국소 이상반응은 접종부위 통증이나 부기, 발적 등이 있으며, 전신반응으로 발열, 피로감, 두통, 근육통, 메스꺼움ㆍ구토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접종 후 흔히 나타나는 반응으로 별다른 조치 없이 대부분 3일 이내 증상이 사라집니다. 이는 정상적인 면역형성과정에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다만, 39℃ 이상의 고열, 알레르기 반응(두드러기나 발진, 얼굴이나 손 부기) 등의 증상이 나타나거나,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이상반응의 증상이 일상생활을 방해하는 정도라면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진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 코로나19 접종 후 열이 나고 피로감이 생겼는데 어떻게 해야 하나요?

    접종 후 발열, 피로감, 접종부위 통증, 발적 등의 증상이 흔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면역이 형성되는 과정에서 나타날 수 있는 증상으로 대부분 3일 이내 자연적으로 좋아집니다.

    전신통증이 있는 경우 진통제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예방접종도우미누리집(https://nip.kdca.go.kr)내 ‘접종 후 건강상태 확인하기’에서 이상반응과 대처방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코로나19 접종 후 이상반응이 나타나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이상반응이 의심되는 경우 예방접종도우미 누리집(https://nip.kdca.go.kr)을 통해 접종 받은 자 또는 보호자가 이상반응을 체크하고 대응방법을 안내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고열이나 심한 알레르기 반응(호흡곤란, 입술ㆍ입안의 부종, 두드러기 등) 같은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가까운 의료기관을 방문해서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 코로나19 접종 후 이상반응이 생겼을 경우 보상받을 수 있나요?
    국가접종 후 불가피하게 발생한 이상반응에 대해「예방접종피해 국가보상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상반응으로 신고 된 사례에 대해서 피해보상을 받으려는 사람은 보상청구서에 피해에 관한 구비서류를 첨부하여 관할 보건소에 제출하며,

    「예방접종피해보상전문위원회」의 심의를 통해 보상 여부 결정 후 심의내용은 관할 보건소를 통해 피해보상 신청자에게 안내 됩니다.
    예방접종피해국가보상제도
    (근거 법령)「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 제71조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29조에서 제31조까지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시행규칙 제47조 (보상 종류) 진료비 및 정액간병비, 사망·장애일시보상금 및 장제비
    (보상대상자) 예방접종의 실시기준 및 방법(질병관리청 고시 제2020-9호)에 명시된 백신 및 접종 대상자, 특별자치도지사 또는 시장·군수·구청장이 시행한 임시예방접종 접종자
    (보상신청 유효기간) 접종 후 이상반응이 발생한 날로부터 5년 이내
    (보상신청 가능 횟수) 이의신청은 1회에 한하며, 추가보상은 제한 없음

  • 코로나19 예방접종을 완료한 경우 증명서는 어떻게 발급 받을 수 있나요?

    국가예방접종사업과 마찬가지로, 접종 후 증명서의 발급은 예방접종도우미 누리집(https://nip.kdca.go.kr) 또는 정부24(https://www.gov.kr)를 통해 온라인으로 발급 가능합니다.
    * 접종의료기관 및 보건소방문하여 발급 가능합니다.(단, 발급여부는 해당기관에 반드시 유선전화로 확인 후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모바일을 통한 전자예방접종 증명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 구글플레이스토어, 애플 앱스토어, 원스토어에서 coov 또는 전자 예방접종증명서를 검색해서 내려받을 수 있으며, 자세한 사용방법은 (https://www.coov.kr/how-to-use) 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코로나19 예방접종을 예약 한 사람에 대해 알림을 보내나요?

    코로나19 예방접종 예약자를 대상으로 질병관리청에서 예방접종예약일 1일전에 사전에 등록된 휴대전화 번호로 알림 문자를 발송합니다.

    또한, 코로나19 예방접종 기록이 코로나19예방접종등록시스템에 등록된 후에 코로나19 예방접종이 완료되었다는 문자를 발송합니다.

  • 코로나19 예방접종 대상은 누구인가요?

    전 국민 대상으로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단, 만 18세 미만 소아청소년과 임신부의 경우 현재까지 안전성 및 효능에 대한 근거가 없어 임상시험 결과가 나올 때까지 접종대상자에서 제외됩니다.
    (화이자 백신의 경우, 만 16세 이상으로 허가승인되어 만 16세 이상 접종 가능)

  • 코로나19 예방접종 순서를 정한 이유 및 근거는 무엇인가요?

    초기 백신의 물량이 제한적인 경우, 접종 대상 선정이 불가피함에 따라 다음의 원칙에 따라 접종순서를 검토합니다.
    ① 감염/증중 질환 발생 위험, ② 의료체계 및 기타 사회기반 시설 유지, ③ 취약군에게 전파 위험, ④ 코로나19 환자 노출 위험, ⑤ 적용가능성

    접종 순서는 백신별 공급시기, 효과성, 접종 및 유통 보관 방법 등을 고려하여 예방접종전문위원회 심의를 통해 선정합니다.

  • 외국인도 코로나19 예방접종 대상인가요?

    (체류외국인) 외국인등록번호 발급자(면제자 포함)는 우리 국민과 마찬가지로 무료 접종 예정입니다.

    (일시 입국 외국인) 예방접종 불가입니다. 여행 등으로 90일 미만 단기체류외국인은 접종대상에서 제외됩니다.

  • 코로나19 예방접종을 하면 마스크 착용과 거리두기를 중단해도 되나요?

    코로나19 예방접종을 받았더라도 따라서 코로나19 유행이 종료되거나 코로나19 예방접종에 대한 추가적인 정보가 발표될 때까지 마스크 착용, 사회적 거리두기와 같은 코로나19 감염 예방 수칙을 계속 지키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현재로서는 코로나19 바이러스 확산 방지를 위한 마스크 착용과 사회적 거리두기를 중단할 것인지 여부와 그 시기를 판단할 수 있는 정보가 충분하지 않습니다. 향후 추가적인 정보가 발표되면 변경예정입니다.

  • 코로나19 접종 후에 헌혈을 해도 되나요?

    코로나19 예방접종 시, 매회 접종 시마다 예방접종이로부터 7일간 헌혈에 참여하지 않습니다.

    또한, 접종 후 이상반응이 있는 경우 증상이 사라진 날로부터 7일간 헌혈 참여를 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