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약속합니다

구민과 함께 뛰겠습니다.

보도자료

조회수 403 작성일 2022.11.03
보도자료 상세보기 - , 제목, 내용, 부서, 연락처, 파일, 조회수, 작성일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영등포구, 선유도서관에 트윈세대 전용공간 조성한다…도서문화재단씨앗과 업무협약 체결
- 지난 24일, 영등포구-도서문화재단씨앗 트윈세대전용공간 조성 업무협약 체결
- 선유도서관 내 547㎡ 규모, 2~3층 복층구조…내년 10월 개관 예정
- 트윈세대를 위한 새로운 도서관 모델…설문조사 및 인터뷰를 반영한 공간 조성


영등포구(구청장 최호권)가 선유도서관 내 트윈세대를 위한 전용공간을 조성하기 위해 지난 24일 도서문화재단씨앗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트윈세대란 ‘10대(Teenager)+사이(Between)’의 준말로, 어린이와 청소년 사이에 끼어 있는 세대를 일컫는 말이다. 통상적으로 12세~16세의 연령층을 가리키며, 독립적으로 생각하고 구체적인 취향을 갖기 시작하는 전환기에 있는 세대를 뜻한다.

‘트윈세대 공간 프로젝트’는 도서문화재단씨앗에서 2018년부터 추진해온 프로젝트로, 트윈세대들이 다양한 호기심을 기반으로 자유롭게 활동하면서 새로운 세계를 발견하고 넓혀갈 수 있는 안전한 공간을 도서관 내 만들고자 시작된 사업이다.

올해 8월 도서문화재단씨앗은 트윈세대 전용공간 프로젝트를 위한 ‘스페이스T 공모사업’을 실시했으며 선유도서관이 최종 선정됐다. 지난 24일에는 트윈세대를 위한 전용공간을 조성하고 원활한 운영을 도모하기 위해 영등포구와 도서문화재단씨앗이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에 따라 구는 트윈세대 프로젝트 대상지 제공을 비롯해 기기‧장비 제공, 전담 운영인력 배치 등을 지원하며, 도서문화재단씨앗은 프로젝트 기획 및 관리, 공간 설계 및 시공, 콘텐츠 기획 등을 기금을 투입해 추진하게 된다.

선유도서관 내 조성되는 트윈세대 공간은 547㎡ 규모로, 2~3층 전체를 전용공간으로 활용함에 따라 복층구조의 장점을 살릴 수 있는 공간의 재탄생에 기대감을 높인다. 특히, 구는 지난 10월부터 관내 트윈세대를 대상으로 설문조사 및 인터뷰를 진행해 다양한 의견을 수렴한 후, 이를 공간 설계에 반영할 계획이다.

선유도서관 내 트윈세대 공간은 내년 초부터 본격적인 설계 및 시공에 들어가 내년 10월 개관을 예정하고 있다.

구 관계자는 “지금까지 트윈세대가 다양한 탐색과 경험을 할 수 있는 안전한 공간이 부족했다”며 “트윈세대를 위한 도서관의 새로운 모델을 제시하면서 그들이 마음껏 꿈과 재능을 펼치며 성장할 수 있는 공간 조성에 다각도로 힘쓰겠다”고 전했다.
부서 미래교육과
연락처 02-2670-4170
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