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약속합니다

구민과 함께 뛰겠습니다.

보도자료

조회수 500 작성일 2022.10.14
보도자료 상세보기 - , 제목, 내용, 부서, 연락처, 파일, 조회수, 작성일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영등포구, ‘2022 지역사회 정신건강 우수프로그램’보건복지부 장관상 수상
- 영등포구 정신건강복지센터, 보건복지부 주관 우수프로그램 공모 장관 표창 수상
- 체계적 사례관리 서비스로 중증 정신질환자의 문제 해결, 사회복귀 지원 노력 등 인정받아
- 센터 정신건강전문요원의 사례관리 수기 감동

영등포구(구청장 최호권)가 보건복지부 주관 ‘2022 지역사회 정신건강 우수프로그램 및 사업 공모’에서 우수프로그램영역 개인사례관리 서비스부문 보건복지부 장관 표창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지역사회 정신건강 우수프로그램 및 사업 공모’는 정신건강 복지 현장에서의 우수 사례를 발굴‧확산하여 지역사회 정신건강 서비스의 질적 수준을 제고하고, 실무자들의 현안 및 정책 수행 노력에 대한 공로를 치하하기 위해 실시되고 있다.

올해 공모는 광역‧기초정신건강복지센터, 중독관리통합지원센터, 정신재활시설 및 요양시설 등 715개소를 대상으로 했으며, 신청기관에 대한 1차 예비심사와 2차 본심사, 3차 심층심사 등 엄격한 심사를 거쳐 우수프로그램 및 사업을 선정했다.

보건복지부 장관 표창을 수상한 영등포구 정신건강복지센터는 생사의 갈림길에 놓여있던 센터 등록 중증 정신질환자를 대상으로 주요 욕구에 따른 체계적인 개별 사례관리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중상 관리 및 완화, 더 나아가 취업을 통한 지역사회 안착까지 이끌어냈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특히 센터 소속 이길용 정신건강전문요원은 에세이를 통해 2019년 대상자와의 첫 만남부터 힘들었던 순간, 회복과 성장까지 사례관리 이야기를 진솔하게 풀어냈다.

정신건강전문요원으로써 반복된 실패를 경험하는 대상자를 보며 좌절과 허탈감을 느낄 때도 있었지만, 포기하지 않고 대상자와 동행하며 본인 스스로도 사례관리자로써 성장한 수기가 큰 감동을 주었다.

구 관계자는 “환자와 사례관리자, 지역사회가 끊임없이 교감하고 소통하여 긍정적인 변화를 만들고 노력의 결실이 수상까지 이어져 더욱 뜻깊다”라며 “앞으로도 모든 구민이 밝고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정신건강 복지 향상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전했다.

한편 영등포구는 2019년까지 보건소 지하에 있던 정신건강복지센터를 지상 4층으로 이전하여 부족했던 상담 공간을 추가 확보하고 정신건강 프로그램을 확대하여 주민들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해왔다.

센터에서는 정신질환자를 포함한 모든 구민의 정신건강 증진을 위해 △중증 정신질환자 재활사업 △정신질환 예방관리 및 인식개선사업 △마음건강 아카데미 △마음건강 부모학교 △힐링캠프 상담실 등을 추진하고 있다.
부서 건강증진과
연락처 02-2670-4753
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