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약속합니다

구민과 함께 뛰겠습니다.

구민제안

제안일 2025.04.30
구민제안 상세보기 - , 제안제목, 현황 및 문제점, 개선방안, 기대효과, 파일, 처리상황, 종합의견, 제안일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아이들 오는 도서관 안전한 문으로 바꿔주세요
현황 및 문제점 저는 여의동주민센터 내에 있는 작은 도서관을 자주 이용하는 학부모입니다.
도서관 출입문이 유리로 되어 있고, 무게가 무거워 어린아이들이 혼자 열고 닫기에 매우 힘들어 보입니다. 실제로 문을 열다가 손을 다칠 뻔한 아이도 있어 매우 걱정됩니다.
현재 초등학교 2학년 아이가 유치원 때부터 같이 도서관에 왔는데, 얼마 전까지도 짐이라도 있으면 혼자 열기 힘들기도 하고 보는 사람도 불안해서 문 여는 것을 꼭 도와주었습니다. 아이가 키가 작은 편도 아닌 것을 고려하면 특히 미취학 아동들은 혼자 문을 열다가 사고가 날 우려가 있습니다.
도서관은 어린이들이 자주 이용하는 공간인 만큼, 아이들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해주셨으면 합니다.
이에 현재의 무거운 유리문을 더 가벼운 문으로 교체하거나, 자동문 등 안전한 출입문으로 개선해 주시길 요청드립니다. 아이들이 보다 안전하게 도서관을 이용할 수 있도록 빠른 검토와 조치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기대효과 기존 무거운 유리문을 가벼운 문이나 자동문으로 교체하면 어린아이들이 출입 시 손이나 몸이 끼이거나 다치는 사고 위험이 크게 줄어들 것입니다.
또한, 자동문 또는 경량문 설치로 어린이뿐 아니라 노약자, 장애인 등 모든 이용자가 보다 쉽게 도서관을 출입할 수 있을 것입니다.

여의도 작은 도서관은 특히 아이들과 함께 온 부모들, 연배가 지긋하신 어르신들이 많이 찾으십니다. 성인독서률이 점차 낮아지는 실정에 출입이 편해야 더욱 자주 많이 찾으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특히, 안전과 직결되는 부분이라 꼭 개선하는 것을 고려해주십사 부탁드립니다.
처리상황 완료
종합의견 안녕하십니까? 영등포구청 구민제안 담당자입니다.
귀하께서 제안주신 '여의동 작은도서관 출입문 교체'에 대해 소관부서인 미래교육과의 답변은 다음과 같습니다

무거운 출입문으로 인한 이용 주민의 불편사항을 인지하고 있으며, 현장 방문을 통해 이를 확인하였습니다.
안전사고 방지 및 이용자 편의를 위해 가벼운 문으로 교체하고자 추가경정예산(안)을 기획예산과에 제출하였으며, 향후 편성 시 출입문을 교체할 예정입니다.

위의 사유로 「제안제도 운영 조례」 제2조 제2호 다목(이미 시행중인 사항이거나 기본 구상이 이와 유사한 것)에 따라 비제안 처리하고자 합니다. 검토의견에 문의 있으신 경우 미래교육과 ☎2670-3835로 전화주시면 친절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