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긴급재난지원금(종료)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코로나19 확산을 방지하고 접수 현장의 혼란을 피하기 위해 가급적 온라인(카드사 홈페이지 및 서울사랑상품권)으로 신청해주시기 바랍니다. 문의: 서울시 02-120 / 영등포구 02-2670-3159 / 동주민센터
지급대상·지원금액
소득·재산과 상관없이 대한민국 모든 국민
- 주민등록 세대기준 + 건강보험료 상 가구기준
대상자 통합 조회방법
- www.긴급재난지원금.kr 접속 후 공인인증서 로그인 및 조회 (세대주만 가능)
지원금액
- 1인 가구: 40만원, 2인 가구: 60만원, 3인 가구: 80만원, 4인 이상 가구: 100만원 ※ 서울시 재난긴급생활비와 상관없이 수령 가능
※ 가구·가구원 산정결과 이의신청: 5.4.(월) ~ 6.25.(목) 동주민센터 방문 신청
지급방식·신청기간
신청방법
- 대상 가구 세대주 신청
- 선불카드 신청시 대리인(세대주의 배우자 및 직계 존·비속) 신청 가능 ※ 대리신청 시 대리인 신분증, 세대주의 신분증 및 위임장 지참 필요
온라인 및 전화 신청
- 신용카드·체크카드 충전: 5.11.(월) ~ 6.5.(금) [5.16.부터 요일제 해제] ※ 아래의 카드사 홈페이지 방문
- 서울사랑상품권(모바일) 신청: 5.18.(월) ~ 8.19.(수) [지류상품권 없음] ※ 아래의 홈페이지 방문 및 앱 설치
- 롯데카드, 삼성카드, 신한카드, 우리카드, 하나카드, 현대카드, KB국민카드, NH농협카드, BC카드(BC카드 연계 은행카드 포함)
※ 카드사 상담센터(콜센터) 및 자동응답시스템(ARS)상 신청
- 롯데카드: 대표전화 1588-8100
- 삼성카드: 대표전화 1588-8700, ARS 1522-0017
- 신한카드: 콜센터 1544-7000, ARS 1522-7777
- 우리카드: 콜센터 1588-9955, ARS 1599-0095
- 하나카드: 대표전화 1800-1111, 1800-2089
- 현대카드: 대표전화 1577-6000
- KB국민카드: 콜센터 1588-1688, ARS 1644-8811
- NH농협카드: 대표전화 1644-5330
- BC카드: ARS 1588-6374, 1566-4800
- 서울시 홈페이지(www.seoul.go.kr)
- 제로페이 사용 가능 앱(비플 제로페이, 머니트리, 체크페이 등)
- 신청기간은 추후 일정에 따라 변동 가능
현장 신청
- 신용카드·체크카드 충전: 5.11.(월) ~ 6.5.(금) [5.25.부터 요일제 해제] - 카드와 연계된 은행창구 방문 신청
- 선불카드 수령: 5.18.(월) ~ 8.19.(수) [요일제 해제] - 주소지 관할 동주민센터 방문 신청
예) KB국민카드 - KB국민은행, NH농협카드 - 농협은행 및 농축협, 신한카드 - 신한은행
- 신청기간은 추후 일정에 따라 변동 가능
신청서 다운로드
찾아가는 신청 운영
- 신청 기간: 5.18.(월) ~ 8.19.(수)
- 신청 자격: 방문 신청할 수 있는 세대원이 없는 거동 불편자(고령, 장애인 등)
- 주소지 관할 동주민센터에 전화 상담 후 접수
지급 수단 및 제한 업종 안내
- "행정안전부 긴급재난지원금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