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궁금합니다

궁금합니다

흡연을 하면 왜 더 마음이 편하고 안정감을 느낄까?

니코틴은 자극제 혹은 저하제로 작용하여 신체 기능에 많은 영향을 준다.

니코틴은 몸안에 들어온 양에 따라, 마지막으로 담배를 피운지 얼마나 시간이 지났는가, 스트레스를 얼마나 받았는가, 또는 하루 중 언제인가에 따라 다르게 작용한다. 아침에는 니코틴이 자극제로 역할을 하지만 저녁 때 쯤에는 마음을 안정시키는 신경 안정제 역할을 하는 것처럼 느껴지기도 한다.

흡연자들은 왜 한 두 개비로 만족이 안될까?

담배를 많이 피울수록 니코틴에 의한 불쾌한 증상이 사라진다.

처음으로 담배를 피울 때, 니코틴은 위가 쓰리고 메슥거리게 하거나 어지럽게 하지만 담배를 많이 피면 피울수록 이러한 불쾌한 증상은 사라지고 니코틴에 익숙해지면서 자극제와 같은 니코틴을 좋아하게 된다. 흡연자들은 한 대 피운 후 두 번 째 담배를 찾고 세 번째, 네 번째 담배를 계속 피워 기분좋은 만족감을 오래 느끼려 한다. 이러한 기분을 느끼기 위해서 점점 양이 늘어가게 되며 이 시점이 되면 니코틴에 중독된 것으로, 니코틴이 충분히 흡연되어 만족감을 느끼게 되는 것이다.

담배를 끊지 않더라도 순한 담배만 피우면 건강상 별 문제 없지 않을까?

건강에 해롭기는 마찬가지이다.

일반적으로 저타르, 저니코틴의 순한 담배를 피운다고 해서 흡연으로 인한 위험성이 크게 줄지는 못한다. 대체로 순한 담배를 피우게 되면 담배를 더욱 깊게 들여 마시게 되고 더많은 양을 피우기 때문에 해롭기는 마찬가지인 경우가 많다.

흡연과 몸무게가 어떤 관계일까?

담배를 끊으면 기초대사율이 감소되어 생리적으로 약 10%의 체중증가가 있을 수 있다.

금연으로 인한 생리적인 체중증가 이외에 금연 이후 식이섭취 증가로 인하여 체중이 늘어날 수 있다. 따라서 금연으로 인한 허전함을 먹는 것으로 해소하는 방법보다는 적절한 운동으로 해소하는 것이 불필요한 체중증가를 막을 수 있다. 한편, 외모에 관심이 많아지는 청소년 시기에 이러한 점을 역이용하여 체중감량을 위해 흡연을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럴 경우 피부 미용에 좋지 않고(조기 노화, 탄력 감소) 구강위생에도 해로우며(구강악취, 치아 변색) 성장장애가 나타날 수 있다. 그러나 무엇보다 중요한 건강미를 잃어버리게 된다. 체중조절은 흡연이 아닌 식이요법과 운동량의 증가를 통해 이루어져야 한다.

니코틴 패치 과량 투여 시 어떻게 되나요?

니코틴 패치 몇 개를 동시에 적용하면 심각한 과용량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급성중독증세는 급성 니코틴 중독과 같습니다.

비흡연가에게서 급성 중독 증상은 창백증, 발한, 구역, 타액분비 과다, 구토, 복부경련, 설사, 두통, 현기증, 청각 및 시각장애, 진전, 정신혼동, 근육쇠약, 경련, 허탈, 신경반응장애 및 호흡곤란 등 입니다. 이때 처치는 만일 환자가 과용량의 증상을 나타내면 즉시 이 약을 제거하고 피부표면을 물로 씻은 후 건조합니다.(비누는 사용하지 않는다.) 그리고, 호흡기 마비 시 인공호흡, 정상체온 유지 및 저혈압과 심혈관 쇼크에 대한 치료 등을 행합니다.

니코틴 중독은 어떻게 치료하나요?

니코틴 중독의 치료는 금연을 하는 것입니다.

스스로의 의지로 시작을 하여야 하고 각종 금연교실이나 교육 프로그램, 주위의 도움 등을 얻어 시행할 수 있습니다. 금단 증상을 조절하기 위하여 니코틴 패치나 니코틴 껌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니코틴 패치는 정말 효과가 있나요?

니코틴 패치 자체가 금연 효과를 갖는 것은 아닙니다. 간혹 니코틴 패치를 붙이면 담배 생각이 아예 안나나요?라고 질문하시는 분들도 계신데, 니코틴 패치는 담배 대신 체내에 니코틴을 흘려주는 역할을 해서 금연으로 인한 니코틴 금단 증상을 줄여줄 뿐입니다.

금단 증상은 사람들마다 겪는 정도가 다양합니다. 이는 주관적인 경험이 가장 중요한 것이므로 금연하면서 금단 증상 때문에 힘들다는 느낌이 있다면 니코틴 패치를 사용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니코틴 중독의 증상은?

담배를 중단할 때 나타나는 니코틴 금단 증상은 불면증, 피로감, 긴장, 신경과민, 두통, 기침, 가래, 정신 집중 장애 등 개인 마다 다른 여러 증상이 있습니다.

흡연 시 담배연기 속의 니코틴은 폐를 통해 혈류를 타고 뇌에 급속히 전달되고 거의 동시에 흡연욕구를 충족시켜 줍니다. 혈중 니코틴 농도는 흡연 후 시간이 지나면 낮아지므로 다시 흡연욕구를 느끼게 됩니다. 따라서 과도한 흡연가의 경우 기상 후 흡연욕구를 심하게 느끼는 것은 수면 중에 혈중 니코틴 농도가 매우 낮아졌기 때문입니다. 니코틴이 신체에 미치는 영향은 매우 다양합니다. 담배 연기가 체내에 들어오게 되면 니코틴은 폐 속 깊이 들어와서 혈액 속으로 속히 흡수되어 심장과 뇌로 전달하게 됩니다. 그리하여 니코틴은 신체의 많은 부분 즉 심장, 혈관, 호르몬 체계, 신진대사, 뇌 등에 영향을 미치게 되며, 쾌감을 만들어 내기도 하고, 진정제의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영등포구 실외 금연구역은 어디인가요?

영등포구 실외 금연구역은 2014년 2월 25일부터 자치구 법 조례에 의한 가로변 정류소(마을버스정류장 포함)와 버스 승차대 좌우 끝 또는 버스 표지판으로부터 반경 10m 이내, 학교앞 절대정화 구역 43개소의 학교 출입문으로부터 직선거리 50m 이내, 유치원 및 어린이집 건물 경계선으로부터 10m 이내 보차도, 도시공원 및 마을마당 전역을 포함한 금연거리 13개소(국회대로 길이 2,092m, 여의나루로 길이 2,493m, 영등포역 광장 면적 1,850㎡, 대림전철역 주변 길이 874m, 영문초등학교 소공원 사이길 1117㎡, 두래.진주아파트 사이길 1,982㎡, 현대아파트 1차, 2차 사이길 996㎡, 신길우성아파트 1차 앞 일대 2,475㎡, 한전 사이길1,270㎡, 여의도 한국거래소 주변 203m, IFC몰 주변 197m, 당산역 로타리 일대 259m, 63빌딩 및 63빌딩 건너편 인도480m)

담당자 정보1

  • 담당부서 감염병관리과
  • 담당자 건강도시팀
  • 담당전화번호 02-2670-47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