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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me > 복지/생활 > 교통정보 > 자전거교통안전체험장 > 체험 예습하기

체험 예습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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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주행코스 및 주요코스별 교육내용
    • 자전거 교통안전 체험장 기본시설 및 코스안내 지도
    • 기능코스

    • 01.크랭크 코스
    • 02.8자 코스
    • 03.S자 코스
    • 04.지그재그 코스
    • 05.T자 코스
    • ※ 자전거 끌기 방법

      자전거를 타는 사람은 자전거의 왼쪽이나 오른쪽에 서서 자전거의 중심을 잡은 후, 눈은 앞을 보고 천천히 몸을 움직인다.

    • 01. 크랭크 코스

      장애물 통과 방법 체험!

      출발시 왼쪽선에 붙여 타고 코너를 돌때에는 앞바퀴가 바깥쪽 라인에 가깝도록 균형감각을 유지하면서 주행라인에 따라 전진한다.

    • 02. 8자 코스

      혼잡교통 체험!

      출발시 왼쪽선에 전진시에는 중앙에서 오른쪽(자전거 오른쪽 라인)으로 약간 치우쳐서 균형감각을 유지하면서 전진한다.

    • 03. S자코스

      복잡코너 교통 체험!

      출발시 중앙에서 타고 코너 전진시에는 중앙에서 바깥쪽 라인에 약간 치우쳐서 균형감각을 유지하면서 전진한다.

    • 04. 지그재그 코스

      장애물 통과 방법 체험!

      출발시 왼쪽선에 붙여 타고 코너를 돌때에는 앞바퀴가 바깥쪽 라인에 가깝도록 균형감각을 유지하면서 주행라인에 따라 전진한다.

    • 05. T자 코스

      혼잡교통 체험!

      출발시 왼쪽선에 전진시에는 중앙에서 오른쪽(자전거 오른쪽 라인)으로 약간 치우쳐서 균형감각을 유지하면서 전진한다.

    • 주행코스

    • 01.출발자세
    • 02.언덕 오르내리기
    • 03.울퉁불퉁 코스 타기
    • 04.뒤돌아보기
    • 05.돌발급정지
    • 06.자전거전용도로 진입
    • 07.자전거횡단도 건너기
    • 08.자전거보행자 겸용도로 진입
    • 09.횡단보도 건너기
    • 10.정지 및 내리기
    • ※ 브레이크 잡는 방법

      브레이크(좌우 동시)는 4개 손가락으로 올바르게 잡도록 한다. 힘의 균형(좌우5:5)을 위해 잡는 방법을 반복하여 실시한다.

    • 02. 언덕 오르내리기

      언덕에서 기어변속 체험

      오르막 : 기어변속을 하면서 도로상황에 맞게 전진
      내리막 : 브레이크를 잡고 천천히 안전하게 전진

    • 03. 울퉁불퉁 코스 타기

      리듬과 균형감각에 맞게 타기!

      처음 장애물에 수직으로 타고 리듬 및 균형감각에 맞게 페달을 회전하면서 직진하고 핸들을 꺽으면 균형을 잃게 되니 주의하도록 한다.

    • 05. 돌발급정지

      자전거타기의 기본으로 가장 중요한 연습!

      브레이크 잡는 선을 넘으면 양손으로 브레이크를 잡는다. 정지 ZONE에서 멈추고 다리를 내리고 후방 확인 후 다시 전진한다.

    • 09. 횡단보도 건너기

      언덕에서 기어변속 체험

      오르막 : 기어변속을 하면서 도로상황에 맞게 전진
      내리막 : 브레이크를 잡고 천천히 안전하게 전진

    • 어린이 10대 사고유형과 예방대책
    • 1. 무단횡단 사고

      [사고사례] 7세 남자 어린이가 뛰어서 무단 횡단하다 빨리 달리던 택시에 치여 사망함

      [예방대책]

      무단횡단을 하지 않으며 항상 횡단보도로 길을 건넌다.

      길을 건널 때 손을 들고 운전자와 눈맞추기를 하여 꼭 차량멈춤을 확인한다.

      뛰는 것이 천천히 걷는 경우보다 사고위험이 7배 높으므로 항상 주위를 살피며 천천히 걷는다.

      엄마, 아빠에게 두단횡단의 위험성을 알려주며 손가락 걸고 무단횡단을 하지 않을 것을 서로 약속한다.

    • 2. 신호등 있는 횡단보도 사고

      [사고사례] 6세 남자어린이가 신호등 있는 횡단보도의 왼쪽에서 신호를 기다리다 녹색불이 들어오자마자 갑자기 뛰어 들다 버스에 부딪혀 크게 다침

      [예방대책]

      횡단보도는 차와 거리가 멀어짐으로 오른쪽 부분으로 걷는것이 보다 안전하다.

      녹색불이 들어와도 그냥 지나치는 차가 있으므로 꼭 차량멈춤을 확인한다

      길을 건널 때 꼭 손을 들어서 운전자와 눈맞추기를 한 후 주위를 살피며 천천히 걷는다.

      엄마, 아빠에게 횡단보도 오른쪽 통행이 왜 안전한지를 알려준다.

    • 3. 신호등 없는 횡단보도 사고

      [사고사례] 7세 여자 어린이가 신호등 없는 횡단보도의 왼쪽에서 뛰어 건너다 트럭에 치여 사망함

      [예방대책]

      횡단보도는 오른쪽 통행이 보다 안전하다.

      길을 건낼 때 꼭 손을 들어서 제가 먼저 갈테니 멈추어 주세요 라고 한 후 차량이 멈추는 것을 확인하고 건너간다.

      손을 들어도 그냥 지나치는 차가 있으므로 꼭 아이콘택 즉, 운전자와 눈맞추기를 한다.

    • 4. 주·정차된 차량 사이 횡단 중 사고

      [사고사례] 8세 남자 어린이가 멈추어 있는 차량 사이에서 뛰어나오다 승용차에 치여 다리가 부러지는 둥 다침

      [예방대책]

      멈추어 있는 차 사이에서 뛰어나올 경우 어린이가 보이지 않아 사고위험이 천천히 걷는 경우보다 18배나 높다.

      반드시 운전자에게 손을 들어 차량멈춤을 확인하고 건너간다.

      운전자와 눈 맞추기를 한 후 주위를 살피며, 천천히 걷는다.

    • 5. 갑자기 뛰어들어 발생한 사고

      [사고사례] 9세 남자 어린이가 골목길에서 공놀이를 하다가 찻길로 굴러 가는 공을 주우러 뛰어 들다가 택시에 치어 사망함

      [예방대책]

      길을 건널 때 찻길로 나갈 때는 항상 우선 멈춘 다음 차가 오는지를 꼭 살펴본다.

      찻길에서 반드시 손을 들고 운전자와 눈 맞추기를 한다.

      손을 들어도 그냥 지나치는 차가 있으므로 꼭 차량멈춤을 확인한다.

    • 6. 버스의 바로 앞 · 뒤 횡단 중 사고

      [사고사례] 7세 여자 어린이가 마을버스에서 내려 앞으로 뛰어 건너다 승용차에 치여 병원에 입원 치료받음

      [예방대책]

      버스 앞·뒤로 뛰어 갈 경우 버스에 가려 어린이가 보이지 않기 때문에 매우 위험하다.

      길을 건널 때 손을 들어서 제가 먼저 갈테니 멈춰주세요 한 후 차량의 멈춤을 확인한 후 건너간다.

      운전자와 눈 맞추기를 한 후 주의를 살피며 천천히 걷는다.

    • 7. 큰 차의 회전 중 사고

      [사고사례] 1학년 남자 어린이가 횡단보도 왼쪽 차도에 내려 있다가 급하게 오른쪽으로 회전하는 대형 레미콘 차에 치여 사망함

      [예방대책]

      자동차가 급하게 회전 할 때는 차의 앞바퀴보다 뒷바퀴가 안쪽으로 통과하기(내륜차) 때문에 차도에 내려와 있지 말고 인도에서 기다린다.

      횡단보도는 오른쪽이 보다 안전하며 반드시 손을 들어서 차량멈춤을 확인해야 한다.

      엄마, 아빠에게 내륜차의 위험성을 물어보고, 실제 도로에서 교육을 받아야 한다.

    • 8. 차 뒤, 밑에서 놀다 나는 사고

      [사고사례] 1학년 2명이 신발주머니를 갖고 장난치다 화물차 밑에 들어가자 1명은 주머니를 꺼내기 위해 차 밑으로 들어갔고 1명은 차 아래쪽을 쳐다보고 있다가 운전자가 급하게 후진하면서 모두 사망함

      [예방대책]

      멈추어 있는 자동차는 항상 뒤로 움직이므로 결코 차 뒤나 차 밑으로 놀지 않는다.

      운전자가 운적석에 앉으면 뒤에서 노는 어린이가 보이지 않으므로(사각지대) 차 뒤에서 노는 어린이를 발견 시 놀지 않도록 일러준다.

      차 밑에 물건이 들어가면 반드시 운전자에게 또는 지나가는 어른에게 물건 좀 꺼내주세요 하며 도움을 요청한다.

    • 9. 보호 장구를 착용하지 않은 사고

      [사고사례] 경부고속도로 오산 부근에서 달리던 앞차와 크게 부딪혀 안전벨트를 한 엄마, 아빠는 가벼운 부상을 입었으나 6세, 7세 남매는 안전벨트를 하지 않아 창박으로 튕겨나가 모두 사망함

      [예방대책]

      차량사고 시 가장 위험한 자리는 운전석 옆 좌석이다.

      만 6세 미만 유아는 반드시 어린이 보호장구를 착용하며, 어린이는 어른용 안전벨트가 헐거우므로 수건으로 동여맨 후 안전벨트를 착용한다. (앞좌석 40~60%, 뒷자석 70% 이상 피해감소효과 있음)

      엄마, 아빠께 안전벨트의 중요성을 알려주며 운행 중에는 꼭 매도록한다.

    • 10. 자전거, 롤러스케이트 사고

      [사고사례] 자전거를 타던 8세 남자 어린이가 교차로에서 버스와 부딪혀 다리가 부러져 수개월 동안 보조목발로 걸어다님

      [예방대책]

      자전거는 반드시 체격에 맞는 자전거를 타야한다.(안장에 앉아서 발끝부분이 땅(바닥)에 닿아야 한다.)

      자전거는 천천히 걷는 경우보다 사고위험이 25배 이상 높으므로 충분한 자전거 타기 연습을 하며, 꼭 무릎 보호대와 헬멧을 착용하여 사고 발생에 대비해야 한다.

      골목길에서 찻길로 나가서 길 모퉁이 돌때는 우선 멈춤 후 차와 사람이 오는지를 꼭 확인해야 한다.

      교차로에서는 반드시 내려서 횡단보도를 이용한다.

    • 교통안전표지 교육
    • 규제표지

      도로교통의 안전을 위하여 각종 제한, 금지 등의 규제를 하는 경우
    • 자동차 통행금지
    • 오토바이 진입금지
    • 자전거 통행금지
    • 정차,주차금지
    • 주차금지
    • 일시정지
    • 서행
    • 지시표지

      도로의 통행 방법, 통행구분 등 필요한 지시를 하는 경우
    • 어린이 보호
    • 횡단보도
    • 보행자전용도로
    • 자동차전용도로
    • 자전거전용도로
    • 버스전용차로
    • 일방통행
    • 주의표지

      도로의 상태가 위험하거나 도로 또는 그 부근에 위험물이 있는 경우에 필요한 안전조치를 할 수 있도록 주의를 주는 경우
    • 철길건널목
    • 터널
    • 과속방지턱
    • 야생동물보호
    • 도로폭이좁아짐
    • 미끄러운도로
    • 내리막 경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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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최종수정일/
  • 2019-03-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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