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골다공증 > 골다공증 잘못된상식

  골다공증에 관한 잘못된 상식

  • 1. 골다공증은 여성들의 질환이다?
    • - 골다공증은 일반적으로 여성의 질병으로 여겨져 왔지만 남성에게도 골다공증이 발생함은 틀림없는 사실이며, 골소실은 남성에서도 나이에 비례해 증가한다. 남성 골다공증은 여성과 달리 지나친 흡연, 음주, 다이어트, 운동 부족 등의 잘못된 생활습관과 성선기능저하증, 류머티즘 관절염, 만성염증성 질환, 당뇨병, 소화기 질환에 의한 흡수장애, 스테로이드 호르몬 같은 약물 남용 등의 2차적인 원인 또는 원인 불명인 것이 대부분이다.
  • 2. 골다공증은 폐경으로 인한 것이다?
    • - 앞에서 말한 것처럼 폐경이 오기 한참 전에 이미 골다공증은 시작한다. 대략 30대에서 40대에 시작하는데 이 시기에 충분히 뼈의 상태를 알아야 할 것이다. 폐경이 온 후에 검사를 하고 영양제를 복용한다면 늦다는 것이다.
  • 3. 골다공증은 칼슘 부족 때문인가?
    • - 많은 여성들이 골다공증을 예방하기 위해 젊을 때 멸치나 우유 등의 칼슘을 많이 섭취하고 있지만, 그렇다고 해서 골다공증이 개선되지는 않는다. 이미 골절이 생긴 골다공증 환자를 칼슘만으로 치료한 경우는 많지 않지만, 이런 경우에는 칼슘을 복용함에도 불구하고 골소실이 계속 진행되며 골절의 빈도도 다른 약물치료에 비해 높은 것으로 보고된다. 따라서 이미 심한 골다공증이 발생한 환자에게 칼슘만을 단독으로 투여하는 치료는 별로 효과가 없다. 폐경 후에 일어나는 골소실도 칼슘만을 단독으로 사용해서는 완전히 예방할 수 없다. 칼슘의 효과는 폐경 전 여성이나 폐경이 된지 오래 된 노인에게 주로 나타난다.
  • 4. 척추에 퇴행성 관절염이 있으면 골다공증이라는 말이다?
    • - 아니다. 퇴행성 관절염은 관절에 발생하는 전혀 다른 질병이며 뼈가 가늘어지는 것과 아무런 관련이 없다. 퇴행성 관절염은 나이 든 사람에서 흔히 발생하며 병이 생긴 관절 부위에 통증을 일으킨다. 퇴행성 관절염을 가진 사람은 골다공증에 잘 걸리지 않는다는 연구 결과가 있으며 반대의 경우도 유효하다.
  • 5. 뚱뚱한 사람이 골다공증에 걸릴 확률이 높다?
    • - 체중이 많이 나가면 하중이 있기 때문에 오히려 뼈에 자극을 줘서 뼈를 튼튼하게 한다. 따라서 적절한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좋다.
  • 6. 곰국은 뼈에 좋다?
    • - 칼슘 성분이 많기 때문에 언뜻 생각하면 그렇게 보일 수도 있지만 이 속에 들어있는 인 성분이 칼슘 섭취를 방해한다. 또한 지방이 많기 때문에 고지혈증, 동맥경화 등을 유발하게 된다.
  • 7. 골다공증과 골감소증은 같은 말이다?
    • - 골감소증은 골다공증의 전단계로서 정상과 골다공증의 중간단계라고 할 수 있다. 골밀도 검사상 젊은 성인과 비교하여 표준편차가 -1.0에서 -2.5사이에 해당하는 경우이다.
  • 8. 골다공증은 유전된다?
    • - 가족이나 친척 중 골다공증 환자가 있는 경우 골다공증에 걸릴 확률이 높아진다. 실제로 어머니의 골밀도가 낮거나 골절이 있는 경우는 그 자녀(딸)도 골다공증이 생길 가능성이 커진다.
  • 9. 골밀도 검사를 X선으로 한다고 하는데, X선을 쪼여 위험하지 않을까요?
    • - QCT를 제외하고 모든 골밀도 검사 시 사용하는 X선은 가슴X선 촬영 방사선 노출의 50분의 1내지 10분의 1이하로 극소량의 방사선이므로, 임산부를 제외하고는 거의 문제가 되지 않는다.
  • 10. 골다공증이 있어도 증상이 없는데 치료가 꼭 필요한가요?
    • - 골다공증은 작은 충격에도 골절이 쉽게 발생할 수 있다. 현재는 아픈 곳이 없더라도 골절이 발생하면 통증을 느끼게 되며 일상적인 움직임이 불편해지고 심한 경우 거동도 할 수 없다. 특히 대퇴골 골절의 경우는 이차적인 합병증으로 인해 사망에 이르는 등 치명적일 수 있다. 따라서 골절이 발생하지 않은 시점부터 골다공증 치료가 필요하다
  • 11. 골다공증은 완전히 치료될 수 있다?
    • - 생활 습관 교정 및 약물을 통하여 골밀도를 상승시키고 골질을 개선하여 궁극적으로 골절을 예방하는 것이 골다공증 치료의 목표다. 골밀도를 정상 성인의 수준까지 회복시키는 것은 현실적으로 매우 어려우나, 계속하여 여러 가지 약물 등의 치료 방법이 개발되고 있으므로 골다공증의 치료에 좋은 결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12. 우유를 마시면 오히려 골다공증에 걸린다?
    • - 잘못된 상식이다. 우유가 오히려 뼈에 해롭다는 주장에 따르면 우유는 산성식품이라 이를 중화시키기 위해 뼈에 있는 칼슘이 빠져나가 뼈가 약해진다고 하는데 이는 매우 잘못된 방식으로 이루어진 연구결과에 근거한 것이다.
  • 13. 여성호르몬제를 사용하면 좋지 않다고 하는데?
    • - 여성호르몬은 폐경 후 여성의 골다공증 예방 및 치료에 그 효과는 입증되었으나 사용에 있어 대규모 임상실험결과 복합 여성호르몬제제(에스트로겐와 프로게스테론 복합체)가 심혈관질환과 유방암을 증가시킨다는 연구보고가 있으므로 반드시 급변하는 정보에 민감한 전문가의 선별적 처방이 요구된다.
      최근 학계에 의하면 의사나 환자 사이에 사용을 무조건 기피하려는 경향이 있었으나 대체적으로 심혈관계질환이 없고 자궁이나 유방암에 위험인자가 없는 폐경 주변기 여성에게는 조기에 여성호르몬을 일정 기간 사용함이 골다공증 예방뿐만 아니라 심혈관계질환도 오히려 예방된다는 견해가 일고 있다.

  골다공증 예방 생활수칙 십계명

  • 1. 적절한 체중을 유지한다
    • - 지나치게 살을 빼는 것은 뼈에 좋지 않다. 키에 맞는 적당한 몸무게를 가지는 것이 최선이며, 저체중인 골다공증 환자는 가능하면 정상체중이 되도록 노력해야 한다.
  • - 지나치게 살을 빼는 것은 뼈에 좋지 않다. 키에 맞는 적당한 몸무게를 가지는 것이 최선이며, 저체중인 골다공증 환자는 가능하면 정상체중이 되도록 노력해야 한다.
    • - 칼슘의 적절한 섭취는 최대 뼈질량을 좋게 하며 나이가 들면서 발생하는 뼈 손실을 줄인다. 비타민 D는 칼슘을 운반하는 구실을 하므로 칼슘 섭취 시 비타민 D도 함께 섭취한다.
  • 3. 과다한 운동은 해로울 수 있다.
    • - 운동은 뼈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측면에서 건강에 좋다. 운동을 하면 나이가 들면서 일어나는 뼈의 손실이 줄고, 체력이 향상되어 낙상 등 사고의 위험도 감소한다. 적당한 운동이 최선이며 속보로 30분 정도 걷는 것을 목표로 가능한 한 자주 걷는 것이 좋다. 엘리베이터나 에스컬레이터보다 계단을 이용하며 꼭 필요한 경우가 아니면 자동차를 이용하지 말라.
  • 4. 넘어지지 않도록 주의 한다
    • - 빙판이나 노면이 고르지 않은 길, 가파른 계단 등은 누구나 조심해야 하지만 골다공증 환자는 특히 더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이런 것들을 잘 피하기만 해도 골절의 위험을 줄일 수 있다.
  • 5. 흡연은 삼가고 적절한 음주
    • - 흡연은 여러 가지 측면에서 건강에 해를 끼치며 뼈에도 예외가 아니다. 과음은 뼈에 좋지 않으나 적당한 음주 (여성은 일주일에 14단위, 남성은 일주일에 21단위)는 뼈에 좋을 수도 있다. 1단위의 알코올은 맥주나 포도주 한 잔 또는 소주 한잔에 해당하며 이보다 적은 양을 마시는 것이 최선이다.
  • 6. 카페인을 멀리한다.
    • - 커피와 콜라 등 카페인 음료는 소변을 통해 칼슘 배설을 촉진시키므로 삼가도록 한다.
  • 7. 섬유소를 줄인다.
    • - 섬유소는 변비 해소에 도움이 되지만 대변으로 칼슘을 빼앗아가므로 뼈가 약한 사람은 너무 많이 먹지 않는 것이 좋다.
  • 8. 채소를 많이 먹는다.
    • - 근육에는 고기가 좋지만 뼈에는 그다지 좋지 않다. 단백질을 많이 섭취하면 소변으로 칼슘이 빠져 나간다. 골다공증 예방에는 채소가 좋다.
  • 9. 의사를 찾는다
    • - 골다공증으로 의심될 경우 의사를 찾아 조언을 듣는다. 조기에 발견할수록 치료 전망이 좋다.
  • 10. 지원단체와의 교류
    • - 많은 골다공증 환자들이 다른 환자들과의 대화를 통해 도움과 위로를 얻는다. 특히 골절로 인해 일상생활에 지장이 초래될 경우 심리적인 위축감이 들 수 있으므로 환자 지원단체나 환우회 와의 지속적인 교류를 하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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