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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박수계산

  운동과 심박수

  • 심박수는 무엇을 의미하며 운동시 심박수는 어떻게 변화하는가 또는 운동효과를 최대화하기 위해서 심박수를 어떻게 이용할 수 있을까?
    • - 운동과 심박수(심장의 분당 박동 횟수)와는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이는 운동종목 또는 개인의 체력 수준을 고려한 운동강도에 맞게 운동을 할 때 지표로 사용되는 것이 바로 "심박수" 이기 때문이다.
  • 운동 중에는 심박수가 증가하게 된다.
    • - 운동 중에 맥박이 증가하는 것은 심장을 빨리 뛰게 하여 혈액을 온몸으로 빨리 공급하기 위함이다. 이 맥박수를 통해서 운동 중에 어느 정도 힘이 드는가를 알 수 있어 내 체력상태에 알맞은 운동강도를 정할 때 손쉽게 이용하게 된다.
      예를 들어 전혀 운동을 하지 않은 나이 40세인 사람의 적정 운동
  • 강도에 따른 맥박수는(220-40세)180회가 되고, 여기에 60%는 맥박수가 110회 정도가 된다.
    • - 즉, 운동은 맥박수가 110회 이상이 되어야 그때부터 운동의 효과가 나타나는 것이다. 반대로 최대 맥박수의 90%는 160회 정도이므로 이 이상을 하면 불의의 사고를 당하는 경우가 있으니, 맥박수 160회 이상이 되면 삼가 해야만 한다.
  • 심박수는 운동을 많이 하면 할수록 유산소능력이 향상하여 감소하는 것을 볼 수 있다.
    • - 이는 운동이 우리의 심장, 폐에 어느 정도의 부하를 가해줘 인체가 반응을 하여 변화가 생긴 결과로서 3-6개월간 정기적으로 운동을 한 후 운동시 심박수를 측정하면 운동을 시작하기 이전에 측정된 심박수보다 최고 10-15개가 감소한 것을 볼 수 있을 것이다.
  • 따라서 운동시 알맞은 운동 범위에 해당되는 심박수 범위는 개인의 체력수준 즉, 최대심박수와 안정시심박수에 따라 정확하게 정해줘야 한다.
    또한 심박수 범위를 어떻게 조절하느냐에 따라 전신지구력을 향상시켜 튼튼한 심장을 만들거나 체내지방량을 감소시켜 아름다운 몸매를 가꿀 수 있는 것이다.
  • 운동 중에 맥박을 잘 이용하면 운동강도를 알아볼 수 있고 심장기능을 평가할 수 있는 이중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또한, 평소에도 안정시 자신의 맥박수를 자주 측정해보면 건강을 관리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 자!∼ 이제부터 자신이 좋아하는 운동을 어느정도 강도로 해야 효과가 나타나는지 다함께 자신의 목표 심박수를 이용하여 적정운동강도를 알아보자.

출처 : SPORTSKO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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