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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절염

 관절염이란?

관절이란 뼈와 뼈가 만나는 부위로 사전적 의미의 관절의 염증뿐만 아니라 관절의 병변을 의미한다.

 관절염의 두 가지 형태

 ① 골관절염(퇴행성관절염)

골관절염은 흔히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염증성 변화 없이 연골이 소실되고 관절이 변형되면서 국소적으로 퇴행성 변화가 나타나는 질환이며 이러한 특성 때문에 퇴행성 관절염이라고도 부른다. 과거에는 나이가 들면서 신체의 모든 기능이 노쇠해 지면서 연골도 지속적으로 마모되어 나타나는 자연적인 현상으로 생각하였으나, 근래에는 이러한 기계적인 요인과 함께 여러 생물학적 요인에 의해 연골이 변화되고 파괴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골관절염의 위험인자

  •   특징
    • 골관절염이 흔히 나타나는 관절은 체중 부하와 압력을 많이 받는 고관절(엉치), 무릎관절, 발목 관절이며, 척추관절과 손가락 끝마디 관절에도 나타난다. 골관절염이 발생된 부위에 따라 다른 정도의 증상이 나타난다.

 ② 류마티스 관절염

우리 몸의 어느 조직에도 이 결합조직은 존재하는데, 바로 이 결합조직의 필수적인 교원질에 변화가 일어나는 것이 류마티스 질환인데, 교원질의 변화 중에서도 특히 관절 및 그 주위의 관련조직에 병변이 일어나는 것이 류마티스 관절염이다.
이 류마티스 관절염은 남성에게도 발병하나 특히 40~50세 사이의 중년 여성에게 발병율이 높으며, 원인은 확실하게 알려져 있지 않으나, 면역 반응으로 생각되는 류마티스 인자가 임파구와 임파세포로 침투하여 형질 세포에 출현, 백혈구내 항원, 항체 및 복합체의 면역이 발병하여 일어난다고 한다.

  •   원인
    • 유전적인 요인이 있는 사람에게 발견하기 쉽다. 관절염은 감염으로 인해 병인이 발생된다. 즉 감염 유발 인자가 어떤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의해 침입하여 감염 되어진다는 것이다.

 관절염환자의 운동요법

※ 운동시 주의사항

  •   운동을 하기 전에 의학적 검사를 받고 전문가에게 운동상담과 지도를 받고 실시하도록 한다.
  •   유산소운동의 형태는 관절에 무리를 최소화 할 수 있는 운동을 선택한다.
  •   운동 전에 관절의 상태와 통증의 정도를 알고 운동을 해야 한다.
  •   스트레칭으로 관절의 운동범위를 유지하고 유연성을 향상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   근력의 감소를 방지하기 위해 근력운동을 해야 한다.
  •   운동초기에는 고정식 자전거를 실시하여 2~3개월 후에 걷기의 형태로 바꾸는 것이 좋다.
  •   운동의 순서는 준비운동·스트레칭 및 근력운동→유산소운동→정리운동 순서로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I. 가정에서 할 수 있는 관절운동

  •   1) 손목관절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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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 수중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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