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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통

 요통이란?

과거에는 허리가 아프다고 하면 노인병이라고 일컬을 정도로 50~60대에서 주로 호소하는 증상이었으나 최근에는 왕성한 활동기의 청,장년기 에서도 많이 발생하고 있어 사회적으로 큰 관심을 갖게 되었다. 1996년 보건복지부 발표자료에 의하면 우리나라의 30대 이상의 성인 중 60%이상이 한번 이상의 통증을 호소한 경험이 있다는 심각성을 지적하였다. 요통은 감기 다음으로 많이 발생하는 증상으로 정형외과나 신경외과를 가장 많이 이용하는 질환이다. 요통은 성별에 관계없이 발생하는 것이지만 다행스럽게도 요통 환자의 3/4이 시간의 경과에 따라 증상이 완화될 수 있으며, 지속적이고 규칙적인 신체운동, 바른 자세, 올바른 활동습관, 적정 체중의 유지 등으로 예방이 가능하다.

 요통의 원인

요통의 원인

이와 같이 요통은 주로 환경적인 요인에 의해 주로 발생하고 있다. 평소 자신의 일상생활 습관을 점검하고 통증발생의 요인을 사전에 진단하는 습관을 기른는 것이 좋다.

 요통의 예방

※ 요통 예방과 치료를 위한 생활요령

  • ① 서 있는 자세
    • 귀 · 어깨선단 · 엉덩이 뼈의 중앙 · 슬개골 바로 뒷부분·발목 뼈 외측의 정면라인이 일직선이 되어야 요통을 예방할 수 있다.
  • ② 수면 자세
    • 수면자세는 는 옆으로 누운 태아 모양이 건강한 척추를 유지하는데 가장 좋다.
  • ③ 앉은 자세는 등보다 허리가 등 받침에 밀착되도록 해야 척추가 곧게 펴진다. 무릎은 의자와 직각이 되게 하고, 다리를 꼬는 자세는 허리에 부담을 주므로 피한다.
  • ④ 바른 들기 자세로 허리를 보호하자.
    • 물건을 들 때는 물체를 되도록 몸에 밀착시키고 , 허리를 구부리지 않고 무릎을 굽혀 든다. 척추를 편 채 엉덩이와 다리의 근육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
  • ⑤ 오래 앉아 일하는 사람은 가끔 허리를 뒤로 젖히고 간단한 걷기동작, 또는 10분 정도의 요통방지 체조를 해주는 것이 효과적이다 .

 운동요법

※ 요통예방체조

  • 1.앉아서 허리숙이기 2.누워서허리들기 3.허리들어 다리펴기
  • 4.엎드려다리들기 5.엎드려 손발 교대들기 6.고양이 등체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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