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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바른식생활 > 생애주기별 영양 > 임신수유기

 임신부의 식사수칙

  •   정상적인 체중 증가가 되도록 한다.
  •   열량과 단백질을 비롯한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한다.
  •   칼슘의 섭취를 위해 우유를 하루에 2컵 이상 마신다.
    • - 우유 외 치즈, 요구르트, 두부, 뼈째 먹는 생선은 칼슘의 좋은 급원이다.
  •   임신 20∼24주부터는 주치의와 상의하여 철분과 엽산(비타민의 일종) 보충제 복용.
  •   카페인(커피, 홍차, 녹차, 초콜릿, 코코아, 콜라)은 피하도록 한다.
  •   술, 담배는 절대 삼간다.

※ 임신부의 정상적인 체중 증가 정도

임신하기 전에 저체중이나 비만하였다면 다음과 같이 체중을 증가시키는 것이 바람직하다.

임신하기 전 체중 바람직한 체중 증가량(kg)
정상 10~12kg
저체중 12.5~18kg
비만 7kg
쌍태아 임신 16~20.5kg

※ 임신 중의 영양소 권장량의 변화

구분 연량
(kcal)
단백질(g) 칼슘 (mg) 철분 (mg) 비타민C
(㎍RE)
추가식품
비 임 기 2000 55 700 16 70 균형잡힌 식사
임신전반기 +150 +15 +300 +4** +15 우유1컵(200cc), 채소
임신후반기 +350 +15 +300 +8** +15 우유1컵, 계란1개, 사과1개,
채소, 고기60g(생선70g)

(한국인 1 일 영양권장량 , 제 7 차개정 , 2000) ** 철 보충제 권장)

 수유부의 식사수칙

  •   충분한 열량을 섭취한다.
    • - 산후 첫 6 개월 동안은 이중 100∼300 kcal 를 임신기간에 저장되었던 체지방에서 공급하므로
          400~500kcal 를 추가로 섭취해야 한다 .
  •   식품을 골고루 섭취한다.
    • - 체력약화를 초래할 수 있기에 우유 , 어육류 , 채소 , 과일을 매일 균형있게 섭취한다
  •   수분을 충분히 섭취한다.
    • - 수유에 필요한 수분 공급을 위해 적어도 하루 2 L 이상의 물을 마신다.
  •   카페인이 함유된 식품( 커피 , 홍차 , 녹차 , 코코아 , 콜라 , 초콜릿 )은 가급적 피한다.
  •   약물복용 , 흡연 , 음주는 피한다.
  •   긴장을 풀고 휴식을 취하도록 한다.

※ 임신 중의 영양소 권장량의 변화

구분 연량
(kcal)
단백질(g) 칼슘 (mg) 철분 (mg) 비타민C
(㎍RE)
추가식품
비 임 기 2000 55 700 16 70 균형잡힌 식사
수유기 +400 +20 +400 +2 +35 우유2컵(400cc), 계란1개, 사과
1개, 채소, 고기60g(생선70g)

(한국인 1 일 영양권장량 , 제 7 차개정 ,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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