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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성인기의 영양

  •   표준체중에 맞는 영양권장량이 섭취될 수 있도록 한다.

(한국인 1일 영양권장량, 제7차개정, 2000)

구분 연령 신장 (cm) 체중 (kg) 에너지 (kcal) 단백질 (g) 칼슘 (mg) 철분 (mg)
남 자 20~29 67 174 2500 70 700 12
30~49 68 170 2500 70 700 12
50~64 68 168 2300 70 700 12
여 자 20~29 54 161 2000 55 700 16
30~49 55 158 2000 55 700 16
50~64 57 157 1900 55 700 12

 중·노년기의 영양문제의 중요성

45세 이후부터는 근육량의 감소로 기초대사량이 줄고, 활동량도 감소하게 되므로 전체적인 열량필요량이 줄게 되어 섭취하는 열량을 감소시키지 않으면 비만이 되기 쉽다. 그리고,

  •   소화기계의 변화 - 소화기능의 저하, 변비 위험
  •   중추신경계의 변화 - 감정, 인지, 시각, 청각, 기억을 담당하는 대뇌 부위의 세포 수가 현저하게
       감소.
  •   내분비계의 변화 - 노화와 함께 호르몬의 합성과 방출이 손상을 받아 호르몬의 이용도가 감소
  •   심장 순환계의 변화 - 심장에 부담이 증가, 심장 근육의 펌프 효과도 감소하여 산소와 영양소
        공급이 제한.
  •   신장의 변화 - 신장 기능이 40% 정도 감소하여 약물이나 대사 산물을 처리 시간이 많이 걸림.
  •   호흡기계의 변화 - 폐포 표면적이 감소하고 탄력성도 줄어들어 산소를 조직에 공급하는 일이
        어려워진다. 따라서, 보다 나은 식습관에 적응하도록 계속적인 훈련을 할 때 건강하고 활기찬 중,
        노년기를 보낼 수 있을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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