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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모유를 잘 나오게 하는 비법

수유 중에는 일반인 보다 하루에 500칼로리가 더 필요하다.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의 섭취 순서로 균형 잡힌 식단이 중요하며, 특히 칼슘과 철분이 많은 음식을 먹도록 한다.

 영양을 골고루 갖춘 식사를 한다.

 젖분비를 촉진하는 음식을 먹는다.

  •   단백질 - 육류, 생선류, 난류, 유제품, 콩류에 풍부.
  •   비타민 C- 철분의 흡수를 도우므로 신선한 과일, 푸른잎 채소 등의 식품을 통해 섭취.커피, 탄산
       음료와같은 카페인이 많은 음식은 철분 흡수를 방해한다.
  •   칼슘 - 저지방 요플레, 저지방 우유, 치즈, 계란, 두부등. 칼슘이 부족 되면 모유의 칼슘 수준을
        유지하기 위해 수유부의 뼈에 있는 칼슘을 사용하게 되므로 칼슘을 충분히 섭취 하지 않으면서 장
        기간 모유수유를 했던산모는 골다공증을 일으킬 수 있다.

 수유 전에는 수분섭취를 많이 한다.

  •   수유부는 갈증을 많이 느끼게 되므로 자연 수분을 많이 섭취하게 된다. 수유전과 수유할 동안
       물, 주스, 우유, 국 등을 마시며, 특히 여름에는 아기와 같이 외출할 때 물을 가지고 다니며 마셔야
       한다. 하루에 필요한 수분 섭취량은 8컵 정도지만 산모가 목이 마를 때 마다 마시도록 하고, 만일
        소변 색깔이 농축되거나 변비가 있으면 수분 섭취를 늘려야 한다.
  •   모유에는 비타민K가 부족하므로 당근이나 시금치와 같은 녹황색 야채를 많이 먹도록 한다.

 수유 중 피해야 할 식품

수유중 피해야 할 식품 아기에게서 나타날 수 있는 반응
콩, 양배추, 브로콜리, 순무 아기 배에 가스가 차서 울거나 보채는 과민반응을 보일 수 있다
우유, 치즈 등의 유제품 알레르기 증상을 일으킬 수 있다.
참외, 복숭아, 감귤, 살구, 자두 설사나 복통을 유발 할 수 있다.
양파, 마늘 다량 섭취 모유의 맛이나 향에 영향을 주어 아기가 거부 할 수 있다.
커피, 녹차, 쵸콜렛 아기에게 카페인이 전달되어 보채거나 잠을 자지 않을 수 있다.
음주 젖의 분비가 감소되고, 장기간 지속될 때 아기가 운동장애를 나타낼수 있다.
흡연 젖분비가 감소되고 니코틴이나 타르가 모유를 통해 아기에게 전달된다.
약물 모유를 통해 전달되므로 약사와 상담 후 처방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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