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등포구 보건소




왼쪽메뉴


엄마랑아가랑 > 모유수유 > 초보엄마를 위한 성공전략

  초보엄마를 위한 모유수유 성공전략

 출산 후 가능한 한 빨리 아기에게 젖을 물린다.

출산 후 아기에게 젖을 물리면 아기는 본능적으로 젖을 찾아 빨기 시작하고 이때 아기의 젖을 빠는 힘이 강해서 유선을 자극하는데 도움이 된다.

 초유는 나중에라도 꼭 먹인다.

초유는 출산 후 1주일까지 나오는 젖을 말한다. 단백질은 많은 반면 지방과 당분은 적어 풍부한 영양소와 면역 물질이 함유되어 질병 예방에 도움이 된다. 출생 직후 아기에게 초유를 먹이는 것이 좋으나, 그럴 수 없는 상황이라면 유축기로 짜서 냉장 또는 냉동 보관해서 나중에라도 꼭 먹이는 것이 좋다.

 하루 8~10회 이상 자주 먹인다.

젖먹이는 시간은 따로 정해져 있지 않다. 아기가 배고파 할 때 먹이면 되는데 대부분 신생아는 1~3시간 간격으로 모유를 먹는다. 모유는 아기가 빨면 빨수록 더 잘 나온다. 한 번 물리면 아기가 스스로 입을 뗄 때까지 먹이는 게 좋다.
아기는 처음 5분 동안 먹을 양의 80%가량을 먹지만 , 영양소가 풍부한 모유는 나중에 나오기 때문에 20분 이상 충분히 시간을 갖고 먹이는 것이 좋다.

 양쪽 젖을 모두 다 먹이도록 한다.

매 수유마다 양쪽 유방을 다 사용해서 젖을 자주 먹이는데, 처음에는 한쪽 유방으로 약5분간 먹이고, 수유시간은 20분정도가 적당하다. 며칠 전부터 수유시간을 각 유방에서 10~15분간으로 늘린다.
양쪽을 모두 빨 수 있도록 해야 양쪽의 모유 분비량이 고르게 된다.

 젖꼭지를 깊이 물리는 것이 중요하다.

젖을 물릴 때 젖꼭지를 깊숙이 물려야 아기가 공기 마시는 것을 최소화 할 수 있다. 공기가 많이 들어가면 가스가 차서 자꾸 보채고 트림할 때 토하기 쉽다. 한쪽을 먹이고 트림 시킨 후 반대쪽을 수유하는 것이 좋다.

본문내용이 끝났습니다. (단축 메뉴로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