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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 야 이상소견 결 과
조대 및 미세 운동 약 1.5미터 앞에서 던져준 큰 공을 양손으로 잡지 못한다.  
한 발을 들고 3초 이상 서 있지 못한다.  
안전가위를 서툴게라도 사용하지 못한다.  
삼각형을 보고 그리지 못한다.  
개인-사회성 혼자 양치질을 하지 못한다.  
친구와 노는데 관심이 없거나 기타 행동의 이상을 보인다.  
언어 반대말을 알지 못하거나 미래형 시제를 말하지 못한다.  
단어의 뜻을 물어보지 않는다.  
인지-적응 무거운 것과 가벼운 것, 혹은 좌우를 구별하지 못한다.  
예전에 잘 하던 동작, 기능을 못하게 되었다.  
평가(검사자 명)   

  5세아 발달스크리닝검사 지침

 조대 및 미세운동

  • 60-1) 약 1.5미터 앞에서 던져준 큰 공을 양손으로 잡지 못한다.
    • - 방 법 : 가볍고 아이가 잡을 수 있는 부드러운 공을 가지고 1.5미터의 간격을 두고 공놀이를 한다.3회 실시한다.
    • - 판 정 : 아이가 양 손으로 공을 일단 잡으면 합격. 이후 놓치는 것은 관계없음.
    • - 의심 질환 : 운동장애
  • 60-2) 한 발을 들고 3초 이상 서 있지 못한다.
    • - 방 법 : 주변에 잡을 것이 없는 곳에 아이를 세운다. 검사자가 먼저 한 발을 들고 서는 시범을 보인다.“자 이제 네가 해 볼까. 한 발로 오랫동안 서 있는 거야” 라고 말하며 최대한 한 발로 오랫동안 서있도록 유도한다. 3회 반복하여 가장 긴 시간을 기록한다.
    • - 판 정 : 아이가 한 발로 최소 3초 이상 서 있으면 합격. 서자마자 균형을 잃거나 몸이 똑바로 펴지지 않았던 경우는 불합격.
    • - 의심 질환 : 운동장애
  • 60-3) 안전가위를 서툴게라도 사용하지 못한다.
    • - 방 법 : 형태와 관계없이 가위를 사용하는 시범을 보이고 따라하도록 유도한다. 또는 그림을 그려주고 가위로 가장자리를 따라 오려내는 시범을 보인다.
    • - 판 정 : 도형에 관계없이 가위를 사용하여 종이를 오리면 통과.
    • - 의심 질환 : 미세운동 장애
  • 60-4) 삼각형을 보고 그리지 못한다.
    • - 방 법 : 아이 앞에 종이와 연필을 놓아 준다. 정삼각형이 그려진 그림을 보여준 후 똑같이 그리도록 권유한다. 검사자는 직접 그리는 시범을 보이지 않는다. 또한 “세모”와 같은 모양을 암시하는 말을 하면 안된다. 그림은 3회까지 보여줄 수 있다.
    • - 판 정 : 직선으로 이루어진 3개의 모서리가 있는 삼각형을 그리면 합격. 모서리에서 직선이 서로 교차하여도 상관없음.
    • - 의심 질환 : 미세운동 장애

 개인사회성

  • 60-5) 혼자 양치질을 하지 못한다.
    • - 방 법 : 엄마의 보고로 평가할 수 있다. 아이가 치약을 칫솔에 묻혀 이를 닦고 헹구는 동작까지 스스로 할수 있는 지 알아본다.
    • - 판 정 : 도와주지 않아도 치약을 묻혀 이를 닦고 헹굴 수 있다면 합격. 제대로 닦였는지의 여부는관계없음.
  • 60-6) 친구와 노는데 관심이 없거나 기타 행동의 이상을 보인다.
    • - 방 법 : 엄마의 보고로 평가할 수 있다.
    • - 판 정 : 친구와 노는데 전혀 관심이 없거나 이상 행동을 보이면 불합격.
    • - 의심 질환 : 적응장애

 언어

  • 60-7) 반대말을 알지 못하거나 미래형 시제를 말하지 못한다.
    • - 방 법 : 예를 들어 “아빠는 남자, 엄마는 __”, “낮에는 밝고 밤에는 __”, “코끼리는 크고 생쥐는 ___” 등의문장을 천천히 말해 주면서 아이가 스스로 빈칸에 적절한 말을 채울 때까지 기다린다.
    • - 판 정 : 두 문제를 맞추면 통과. 정확하지 않아도 비교적 적절하면 합격.
    • - 의심 질환 : 언어장애, 지능저하
  • 60-8) 단어의 뜻을 물어보지 않는다.
    • - 방 법 : 보호자의 보고로 평가한다. 즉, 엄마에게 아이가 평소 하는 질문을 그대로 말해 보도록 하고 기록한다.
    • - 판 정 : 아이가 궁금해 하면서 단어의 뜻을 물어보는 일이 있다면 합격
    • - 의심 질환 : 적응장애, 지능저하

 인지 적응

  • 60-9) 무거운 것과 가벼운 것, 혹은 좌우를 구별하지 못한다.
    • - 방 법 : 아이에게 모양은 똑같지만 무게가 다른 두 개의 상자를 주면서 “어떤 것이 더 무겁니?” 하고 물어본다. 충분한 시간을 주어 반응을 확인하고 좌우를 바꾸어 다시 확인해본다. 좌우를 구별하는 질문은 “오른손 들어 보세요” “왼쪽 귀를 만져보세요”와 같은 질문을 한다.
    • - 판 정 : 각각 두 가지 질문을 맞추어야 통과.
    • - 의심 질환 : 지능저하
  • 60-10) 예전에 잘 하던 동작, 기능을 못하게 되었다.
    • - 방 법 : 보호자의 보고로 판단하고 직접 확인한다.
    • - 판 정 : 이전에 아이가 말할 수 있었던 단어의 수와 셀 수 있었던 숫자의 수 및 동작을 확인하고 현재도할 수 있는 지를 확인하여 모두 실패한 경우를 불합격.
    • - 의심 질환 : 뇌기능 장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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