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등포구 보건소




왼쪽메뉴


엄마랑아가랑 > 육아관리

분 야 이상소견 결 과
조대 및 미세 운동 붙잡지 않고 다리를 교대로 사용하여 계단을 내려가지 못한다.  
세발자전거를 타지 못한다.  
십자 도형을 보고 그대로 따라 그리지 못한다.  
엄지와 다른 손가락들을 이용해서 크레파스를 쥐지 못한다.  
개인-사회성 혼자서 얼굴을 씻지 못한다.  
친구에 관심이 없거나 감정조절이 매우 어렵다.  
언어 질문하지 않는다.  
제대로 된 문장을 또렷한 발음으로 말하지 못한다.  
인지-적응 간단한 유아 노래도 하지 못한다.  
수에 대한 개념이 없어 물건을 셋까지 세지 못한다.  
평가(검사자 명)   

  4세아 발달스크리닝검사 지침

 조대 및 미세운동

  • 48-1) 붙잡지 않고 다리를 교대로 사용하여 계단을 내려가지 못한다.
    • - 방 법 : 장난감 등을 이용하여 흥미를 유발한 다음 계단 오르내리기를 시킨다.
    • - 판 정 : 난간을 붙잡지 않고 한 계단에 한 발씩 번갈아 내딛으며 계단을 오르면 합격.
    • - 의심 질환 : 운동장애
  • 48-2) 세발자전거를 타지 못한다.
    • - 방 법 : 엄마의 보고로 평가하거나 세 발 자전거를 준비할 수 있으면 직접 타게 한다.
    • - 판 정 : 도움 없이 스스로 세발자전거를 움직이면 합격.
    • - 의심 질환 : 운동장애
  • 48-3) 십자 도형을 보고 그대로 따라 그리지 못한다.
    • - 방 법 : 십자 도형을 보여주고 똑같이 그려보도록 유도한다. 직접 그려 보여주거나 단어의 암시를 주지않는다. 그림은 3회까지 보여줄 수 있다.
    • - 판 정 : 2개의 직선을 거의 중심부에 가까운 곳에서 교차하도록 그리면 합격. 선이 비뚤어져도 상관은 없으나 교차하는 것은 확인되어야함.
    • - 의심 질환 : 미세운동 장애
  • 48-4) 엄지와 다른 손가락들을 이용해서 크레파스를 쥐지 못한다.
    • - 방 법 : 테이블 위에 양 팔을 올려놓고 크레파스를 주어 그림을 그리게 한다. 엄지를 사용하지 않는다면다시 쥐도록 유도한다. 3회까지 실시한다.
    • - 판 정 : 집게 동작으로 크레파스를 쥐면 통과
    • - 의심 질환 : 미세운동 장애

 개인사회성

  • 48-5) 혼자서 얼굴을 씻지 못한다.
    • - 방 법 : 엄마의 보고로 평가할 수 있다.
    • - 판 정 : 도와주지 않아도 물로 얼굴을 씻을 수 있다면 통과. 씻은 후 제대로 닦였는지의 여부는 관계없다.
    • - 의심 질환 : 적응장애
  • 48-6) 친구에 관심이 없거나 감정조절이 매우 어렵다.
    • - 방 법 : 엄마의 보고로 평가할 수 있다. 친구의 이름을 물어본다.
    • - 판 정 : 친구의 이름을 하나라도 말하면 통과, 어울리지 못하고 방해받으면 심하게 화를 내거나 달래지지않을 경우는 불합격.

 언어

  • 48-7) 질문하지 않는다.
    • - 방 법 : 보호자의 보고로 평가한다. 평소 어른에게 질문하는 것이 어떠한 것인지를 물어보고 기록한다.
    • - 판 정 : 의미가 정확하지 않아도 궁금하여 물어보는 것이 하나라도 있으면 통과.
  • 48-8) 제대로 된 문장을 또렷한 발음으로 말하지 못한다.
    • - 방 법 : 검사시간 동안 아이가 말하는 것을 기록한다. 만일 기록을 할 수 없다면 보호자의 보고로 평가한다. 즉, 엄마에게 아이가 평소 하는 말을 그대로 말해 보도록 하고 기록한다.
    • - 판 정 : 아이가 적어도 하나의 문장을 또렷하게 말하여 알아들을 수 있다면 합격.
    • - 의심 질환 : 언어장애

 인지 적응

  • 48-9) 간단한 유아 노래도 하지 못한다.
    • - 방 법 : 아이가 간단한 유아 노래를 하는 지를 알아본다.
    • - 판 정 : 아이가 간단한 유아 노래를 하면 합격(음정ㆍ박자ㆍ가사 등은 정확하지 않아도 됨).
    • - 의심 질환 : 지능저하
  • 48-10) 수에 대한 개념이 없어 물건을 셋까지 세지 못한다.
    • - 방 법 : 아이 앞에 블록이나 적목 등의 장난감을 5개 놓아주고 수를 세어보도록 한다. 아이가 차례로 수를 몇까지 세는 지를 기록한다.
    • - 판 정 : 아이가 장난감을 하나씩 세어 셋까지 세면 합격. 단, 수를 셀 때 장난감을 하나씩 짚지 않거나말로만 수를 세는 것은 합격으로 볼 수 없고, 물건 한 개에 하나의 수를 부여하여 차례로 수를세어야 함.
    • - 의심 질환 : 지능저하
본문내용이 끝났습니다. (단축 메뉴로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