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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 야 이상소견 결 과
조대 및 미세 운동 서툴게라도 뛰지 못한다.  
난간을 붙잡고도 계단을 오르내리지 못한다.  
책장을 혼자서 넘기지 못한다.  
적목 4개를 쌓아올리지 못한다.  
개인-사회성 대소변이 마려워도 표현을 못한다.  
다른 아이에게 거의 흥미가 없다.  
언어 두 단어를 조합하여 말하지 못한다.  
눈, 코, 입 등을 바르게 지적하지 못한다.  
인지-적응 행동이나 말(단어)을 흉내내지 않는다.  
“작다, 크다”의 의미를 모른다.  
평가(검사자 명)   

  2세아 발달스크리닝검사 지침

 조대 및 미세운동

  • 24-1) 서툴게라도 뛰지 못한다.
    • - 방 법 : 방바닥에 공을 굴려 보내며 "빨리 뛰어가서 잡아라" 고 말하여 뛰는 동작을 유발한 후 관찰한다.3회까지 반복하여 시도할 수 있다.
    • - 판 정 : 양 발을 동시에 바닥에 딛지 않을 정도로 몸을 빨리 움직여 가면 합격. 이때 비록 몸이 뒤뚱거리거나 보폭이 일정하지 않거나 보폭이 넓더라도 관계없다. 아이가 수줍어서 안할 경우,어머니의 대답으로 판정.
    • - 의심 질환 : 운동장애
  • 24-2) 난간을 붙잡고도 계단을 오르내리지 못한다.
    • - 방 법 : 아이를 계단 위 또는 아래에 세워서 검사할 수 있다. 스스로 내려가거나 올라가려 하지 않는다면장난감 등으로 유도한다. 검사자는 아이가 넘어질 경우에 대비한다. 이 때 손을 잡아주지는않는다.
    • - 판 정 : 아이가 난간을 붙잡고 오르거나 내리면 통과, 다음 계단으로 오르기 전에 양 발을 한 계단에 모두딛고 다시 다음 계단을 오르거나 내리는 것은 합격. 협조가 안되는 아이는 부모가 확실히 올라간다는 보고가 있으면 합격.
    • - 의심 질환 : 운동장애
  • 24-3) 책장을 혼자서 넘기지 못한다.
    • - 방 법 : 그림책을 준비하고 시범을 보이며 흥미를 유발한 다음 아이에게 따라하도록 유도한다.
    • - 판 정 : 아이가 한 손 또는 양 손으로 책장을 넘기면 합격(부모가 할 수 있다고 하면 통과)
    • - 의심 질환 : 미세운동 장애
  • 24-4) 적목 4개를 쌓아올리지 못한다.
    • - 방 법 : 아이의 앉은키를 충분히 높여주어 팔꿈치가 테이블 높이에 오도록 하고 양 손을 테이블 위에 놓게 한다. 검사자는 아이의 앞에서 적목을 쌓아올리는 시범을 보인다. "이제 네 차례야. 이렇게 쌓아보세요" 라 말하고, 아이가 직접 하도록 권한다. 아이가 흥미없어 하면 3회까지 반복하여 실시한다.
    • - 판 정 : 아이가 쓰러지지 않도록 적목 4개를 쌓으면 합격.
    • - 의심 질환 : 미세운동 장애

 개인사회성

  • 24-5) 대소변이 마려워도 표현을 못한다.
    • - 방 법 : 보호자에게 아이가 대소변이 마려운 것을 어떻게 표현하는 지를 묻는다. 또는 대소변이 마려운것을 알아채는 신호가 있는 지 묻는다.
    • - 판 정 : 아이가 대소변이 마려운 것을 특별한 신호나 표정 등으로 나타내어 알 수 있다면 합격.
    • - 의심 질환 : 정신지체, 뇌성마비
  • 24-6) 다른 아이에게 거의 흥미가 없다.
    • - 방 법 : 보호자에게 다른 아이를 만났을 때의 경험을 묻는다. 표정이나 소리를 내는 등의 변화가 있는 지를 질문한다. 다른 아이가 보호자의 아이를 만지거나 장난감 등을 만졌을 때의 반응을 묻는다.
    • - 판 정 : 다른 아이를 만났을 때에 변화가 없거나 방해를 받아도 하고 있는 놀이를 계속한다면 불합격.

 언어

  • 24-7) 두 단어를 조합하여 말하지 못한다.
    • - 방 법 : 검사시간 동안 아이가 말하는 것을 기록한다. 만일 기록을 할 수 없다면 보호자의 보고로 평가한다. 즉, 엄마에게 아이가 평소 하는 말을 그대로 말해 보도록 하고 기록한다.
    • - 판 정 : 아이가 적어도 2개의 단어를 합하여 어떤 의미있는 문장을 만들면 통과.
    • - 의심 질환 : 언어지연
  • 24-8) 눈, 코, 입 등을 바르게 지적하지 못한다.
    • - 방 법 : 인형을 보여주거나 인형이 없다면 직접 신체의 한 부분을 손으로 가리킬 수 있는 지를 물어본다.예를 들면 “코가 어디 있을까? 코를 짚어 보세요”라고 말하고 반응을 관찰한다. 얼굴이나 손, 발등의 부위를 차례로 물어본다.
    • - 판 정 : 적어도 한 가지의 신체 부위를 정확히 가리키면 합격.
    • - 의심 질환 : 지능저하

 인지 적응

  • 24-9) 행동이나 말(단어)을 흉내내지 않는다.
    • - 방 법 : 아이가 일상적인 어른의 행동이나 말을 흉내내는 지를 물어 본다. 실제로 전화기로 통화를 하는것, 화장을 하는 것, 그리고 청소하는 동작 등을 흉내내는 지를 구체적으로 물어본다. 또한 보호자에게 평소 말을 가르치는 방법과 아이의 반응을 물어본다.
    • - 판 정 : 어른의 행동이나 말을 모방하면 합격.
    • - 의심 질환 : 적응장애, 지능장애
  • 24-10) 작다, 크다 의 의미를 모른다.
    • - 방 법 : 원형, 삼각형, 사각형 도형의 큰 것과 작은 것이 각각 한 개씩 섞여 있는 그림을 보여주고 크기대로 분류하게 한다. 그림 대신 블록 등을 이용하여도 되며, 서로 색이 다른 것이 좋다.
    • - 판 정 : 큰 도형과 작은 도형으로 완벽하게 분류하면 통과.
    • - 의심 질환 : 지능저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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