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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 야 이상소견 결 과
조대 및 미세 운동 혼자 능숙하게 걷지 못한다.  
붙잡고도 계단을 전혀 올라가지 못한다.  
숟가락으로 먹는 동작을 하지 못한다.  
적목 2개를 쌓아올리지 못한다.  
개인-사회성 옷을 입거나 벗을 때 협조하지 않는다.  
혼자 컵을 들고 마시지 못한다.  
언어 간단한 한 가지 지시사항을 수행하지 못한다.  
의미있는 단어를 한마디도 말하지 못한다.  
인지-적응 전화놀이 등 간단한 흉내놀이를 하지 못한다.  
간단한 질문에 적당한 응답을 못한다.  
평가(검사자 명)   

  생후 18개월 발달스크리닝검사 지침

 조대 및 미세운동

  • 18-1) 혼자 능숙하게 걷지 못한다.
    • - 방 법 : 아이가 걷는 모습을 관찰한다.
    • - 판 정 : 아이가 넘어지지 않고 안정된 자세로 잘 걸을 수 있으면 합격. 즉, 방안을 이리저리 걸어다닐 때한번도 넘어지지 않고 잘 걷은 수준이어야 합격. 만약 걷는 모습이 미숙하여 뒤뚱거리거나 균형을 잡기위해 팔을 들고 걷거나, 다리를 엉거주춤 벌린 상태로 걷는 등의 모습을 보이면 불합격판정. 또한 몇 걸음 걷지 못하고 자꾸 넘어지는 경우에도 불합격 판정.
    • - 의심 질환 : 뇌성마비, 정신지체, 근병증, 정형외과적 이상
  • 18-2) 붙잡고도 계단을 전혀 올라가지 못한다.
    • - 방 법 : 아이를 계단 맨 아래쪽에 서게 한 후 위로 올라가도록 권유한다. 이때 잘 반응을 보이지 않으면계단 위쪽에 흥미 있는 물건, 장난감을 놓아두고 가지도록 하여 올라갈 의지를 유발할 수도 있다.아이는 계단 옆 난간 손잡이나 검사자 혹은 엄마의 한 손을 잡을 수도 있다.
    • - 평 가 : 아이가 난간을 붙잡거나 사람 손을 잡고 발을 들어 계단을 올라갈 수 있으면 합격. 이때 붙잡은사람은 잡은 손을 끌어 당겨주는 등의 행동으로 아이가 계단을 올라가는 동작을 지나치게 도와주지 않도록 주의해야 함. 만약 아이가 무릎으로 기어오르거나 계단을 손으로 짚으며 기어오르는동작을 보이면 불합격 판정.
    • - 의심 질환 : 뇌성마비, 정신지체, 근병증, 정형외과적 이상
  • 18-3) 숟가락으로 먹는 동작을 하지 못한다.
    • - 방 법 : 아이가 숟가락을 손에 쥐고 음식을 먹는 행동을 보이는지 알아본다. 엄마나 돌보는 사람의 보고를 참고로 평가할 수도 있다.
    • - 평 가 : 아이가 손에 숟가락을 쥐고 그릇에서부터 입으로 가져가는 동작을 보이면 합격. 이때 실제로 음식을 입에 넣지 못하더라도 상관없이 합격 판정을 한다. 만약 음식을 숟가락에 담아 입으로 가져갈 수 있는 아이라면 이 항목은 자동으로 통과한 것으로 판정.
    • - 의심 질환 : 뇌성마비, 정신지체, 근병증, 정형외과적 이상
  • 18-4) 적목 2개를 쌓아올리지 못한다.
    • - 방 법 : 아이를 엄마 무릎 위에 앉히고 테이블을 마주 보고 앉도록 한다. 검사자가 먼저 적목을 쌓아올리는 시범을 보여 3층 탑을 만든 후, 아이에게 별도의 적목을 몇 개 건네면서 똑같은 모양을 만들어보도록 권유한다. 이때 검사자는 적당한 말을 하면서 행동을 2번 반복할 수 있다. 만약 아이가 자신에게 주어진 적목을 들어 검사자가 쌓아놓은 3층 탑의 꼭대기에 올리려고 한다면 그대로 하도록 두지만 평가에 반영하지는 않는다. 검사사는 아이에게 별도의 탑을 쌓아 만들도록 권유한다.
    • - 평 가 : 아이가 한 개의 적목 위에 다른 한 개의 적목을 올려놓은 후 손을 떼었을 때 적목이 쓰러지지 않고 쌓아올려져 있다면 합격. 아이가 위에 올려놓은 적목에서 손을 떼지 않고 그대로 잡고 있다면이 항목은 불합격 판정. 또한 검사자가 만들어 놓은 탑 위에만 올리려고 하고 아이 자신이 별도의탑을 만들지 않는다면 불합격 판정.
    • - 의심 질환 : 뇌성마비, 정신지체, 근병증, 정형외과적 이상

 개인사회성

  • 18-5) 옷을 입거나 벗을 때 협조하지 않는다.
    • - 방 법 : 엄마나 아이를 돌보는 사람의 보고로 평가할 수 있다.
    • - 평 가 : 아이에게 옷을 입히거나 벗길 때 팔을 들어 소매에 끼우려고 한다던지 바지를 입할 때 다리를 들어 올려 끼우려고 하는 등의 협조하는 행동을 보이면 합격.
    • - 의심 질환 : 정신지체, 뇌성마비
  • 18-6) 혼자 컵을 들고 마시지 못한다.
    • - 방 법 : 엄마나 아이를 돌보는 사람의 보고로 평가할 수 있다.
    • - 평 가 : 플라스틱 컵 등에 물이나 주스, 우유 등을 담아주면 아이가 스스로 컵을 들어 올려 입으로 가져가마실 수 있으면 합격. 약간 흘리는 것은 상관없지만 거의 다 쏟아버리는 경우는 합격으로 판정할수 없다. 또한 컵을 집어들거나 기울이며 마시는 동작을 할 수 없다면 불합격.
    • - 의심 질환 : 정신지체, 뇌성마비

 언어

  • 18-7) 간단한 한 가지 지시사항을 수행하지 못한다.
    • - 방 법 : 아이에게 간단한 한 가지 지시를 하여 제대로 수행할 수 있는지 알아본다. 이때 주의할 점은 검사자나 엄마, 돌보는 사람이 말 이외에 다른 행동이나, 몸짓 등을 같이하며 힌트를 주면 안된다. 예를 들며, “문 닫아라” “이거 아빠 갖다드려라” “할머니한테 뽀뽀해주세요” 등의 지시를 하면서 반응을 본다.
    • - 평 가 : 아이가 말로 지시한 한 가지 내용을 맞게 수행하면 합격.
    • - 의심 질환 : 정신지체, 난청, 자폐성향장애, 언어지연, 언어 환경의 문제
  • 18-8) 의미있는 단어를 한마디도 말하지 못한다.
    • - 방 법 : 아이가 표현할 수 있는 말이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본다. 엄마나 돌보는 사람의 보고로 이 항목을평가할 수도 있다.
    • - 평 가 : 아이가 엄마, 아빠 외에 다른 의미 있는 단어를 한 가지 이상 말할 수 있다면 합격. 이때 아이가하는 말은 알아들을 수 있는 적절한 단어이어야 함(예: “택시”를 보고 “자동차” “차” 혹은 “택시”라고 말할 수 있어야 함).
    • - 의심 질환 : 정신지체, 난청, 자폐성향장애, 발달성 언어장애, 언어지연, 언어환경의 문제

 인지 적응

  • 18-9) 전화놀이 등 간단한 흉내놀이를 하지 못한다.
    • - 방 법 : 아이가 흉내놀이를 할 수 있는지 알아본다. 예를 들면, 장난감 전화기를 들어 귀와 입에 제대로대고 통화하는 흉내를 내거나, 인형을 침대에 눕히고 도닥거리거나 이불을 덮어주며 재우는 행동을 하거나, 그릇에 담긴 물건을 떠서 인형 입에 넣어주는 시늉을 하며 식사하는 흉내를 내는 등의행동을 보이는지 알아본다.
    • - 평 가 : 위와 같은 흉내놀이를 한 가지라도 할 수 있다면 합격.
    • - 의심 질환 : 정신지체, 자폐성향장애
  • 18-10) 간단한 질문에 적당한 응답을 못한다.
    • - 방 법 : 아이에게 간단한 질문을 했을 때 어떻게 응답하는지 알아본다. 예를 들면 “아빠 어디 갔어?” “과자 줄까?” 등의 질문을 할 수 있다.
    • - 평 가 : 간단한 질문에 대하여 적절한 응답을 하면 합격. 예를 들면, “아빠 어디 갔지?”라고 물었을 때 아이가 “(아빠) 저~기” 라고 말하거나 혹은 말은 정확하게 하지 않더라도 손으로 먼 곳을 가리켜집 밖에 어디, 혹은 회사에 갔음을 표현할 수 있으면 합격.
    • - 의심 질환 : 정신지체, 자페성향장애, 발달성 언어장애, 언어지연, 언어 환경의 문제, 난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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