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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 야 이상소견 결 과
조대 및 미세 운동 혼자 걷지 못한다.  
누운 자세에서 스스로 일어나 앉지 못한다.  
컵 안에 물건 등을 넣지 못한다.  
종이에 낙서를 하지 못한다(선을 이리저리 긋지 못한다).  
개인-사회성 다른 사람의 흉내를 내지 못한다.  
물건을 손가락으로 가리키며 흥미를 표시하지 않는다.  
언어 엄마, 아빠 외에 의미있는 말을 하지 않는다.  
신체의 한 부분을 물어볼 때 맞게 가리키지 못한다.  
인지-적응 전화, 숟가락 등의 흔히 사용하는 집안 물건의 용도를 모른다.  
보고 있는 동안에 감춘 물건을 찾으려하지 않는다.  
평가(검사자 명)   

  생후 15개월 발달스크리닝검사 지침

 조대 및 미세운동

  • 15-1) 혼자 걷지 못한다.
    • - 방 법 : 아이를 평평한 바닥에 세우고 아이가 양 다리를 잘 펴서 자신의 체중을 지탱하며 혼자 잘 서있는것이 확인되면 붙잡았던 검사자의 손을 살짝 놓아주고 아이가 혼자 걷는지 관찰한다. 만약 이미혼자서 걸을 수 있는 아이라면 보호자의 보고만으로도 이 항목을 평가할 수 있다.
    • - 판 정 : 아이가 혼자 한 두 걸음 이상 걷는다면 합격. 만약 붙잡지 않고 혼자서 몇 걸음 이상 걸을 수 있는아이라면 이 항목은 자동으로 합격.
    • - 의심 질환 : 정신지체, 뇌성마비, 근병증, 정형외과적 이상
  • 15-2) 누운 자세에서 스스로 일어나 앉지 못한다.
    • - 방 법 : 아이를 평평한 바닥에 바로 눕힌다(등을 바닥에 댄 자세). 적당한 장남감 등을 제시하면서 일어나도록 권유한다. 아이가 스스로 몸을 일으켜 앉는 자세를 취할 수 있는지 관찰한다.
    • - 평 가 : 아이가 바닥에 누운 자세로부터 스스로 몸을 일으켜 일어나 앉을 수 있으면 합격. 이 때 주변의가구나 사람의 도움을 받지 않아야 함.
    • - 의심 질환 : 정신지체, 뇌성마비, 근병증, 정형외과적 이상
  • 15-3) 컵 안에 물건 등을 넣지 못한다.
    • - 방 법 : 플라스틱 컵이나 기타 작은 용기에 블록, 작은 장난감을 넣는 것을 시범으로 1회 보여준 후 아이앞쪽 테이블에 놓아두고 스스로 같은 동작을 해 보도록 권유하며 아이의 반응을 관찰한다. 이때주의할 점은 물건을 컵 안에 넣어 둔 채로 아이에게 건네면 안되고 반드시 검사자가 다시 꺼낸 후빈 용기를 아이 앞에 놓아두어야 한다.
    • - 판 정 : 아이가 스스로 물건을 집어 들고 컵 (혹은 기타 용기)안에 넣고 손을 떼면 합격. 만약 손에 물건을 집어든 채로 컵 근처로 가져가거나 컵 안에 손을 넣고 물건은 그대로 쥐고 있다면 합격한 것으로 볼 수 없음.
    • - 의심 질환 : 정신지체, 뇌성마비, 근병증, 정형외과적 이상
  • 15-4) 종이에 낙서를 하지 못한다(선을 이리저리 긋지 못한다).
    • - 방 법 : 아이 앞쪽 테이블에 빈 종이와 크레파스를 놓아 주고 그림을 그려보도록 말로 권유한다. 이때 크레파스의 뾰족한 부분이 아이 쪽에서 보았을 때 먼 곳으로 향하도록 놓아준다. 검사자가 먼저 빈종이에 그림을 그리거나 그리는 손짓을 하는 등의 시범을 보이지 않도록 주의한다.
    • - 판 정 : 아이가 스스로 크레파스를 집어들고 종이에 대고 선을 그을 수 있으면 합격. 만약 크레파스를 집어 들어 종이에 대고 콕콕 찍을 뿐 선을 긋지 못한다면 불합격.
    • - 의심 질환 : 정신지체, 뇌성마비, 근병증

 개인사회성

  • 15-5) 다른 사람의 흉내를 내지 못한다.
    • - 방 법 : 검사 도중에 언제라도 아이의 행동을 관찰해 두었다가 평가에 이용한다. 혹은 엄마나 아이를 돌보는 사람의 보고로 이 항목을 평가할 수도 있다.
    • - 평 가 : 아이가 다른 사람이 하는 행동을 그대로 흉내내는 동작을 보인다면 합격. 예를 들면 허리 굽혀 인사하기, 전화 수화기 들고 귀에 대기, 빗으로 머리를 빗는 듯한 동작, 인형에게 밥 먹이기 동작 등
    • - 의심 질환 : 정신지체, 자폐성향장애
  • 15-6) 물건을 손가락으로 가리키며 흥미를 표시하지 않는다.
    • - 방 법 : 검사시간 동안 아이의 행동을 관찰하여 두었다가 평가할 수 있으며, 또는 엄마나 돌보는 사람의보고를 통하여 평가할 수 있다.
    • - 평 가 : 아이가 자신이 좋아하는 물건이나, 처음 보아 흥미로운 것 등을 엄마나 돌보는 사람에게 알리기위해서 그 물건을 손가락으로 가리키며 자신의 흥미, 호기심을 표현한다면 합격. 만약 이와 같은행동이 거의 없다면 불합격 판정.
    • - 의심 질환 : 정신지체, 자폐성향장애

 언어

  • 15-7) 엄마, 아빠 외에 의미있는 말을 하지 않는다.
    • - 방 법 : 아이가 표현할 수 있는 말이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본다. 엄마나 돌보는 사람의 보고로 이 항목을평가할 수도 있다.
    • - 평 가 : 아이가 엄마, 아빠 외에 다른 의미 있는 단어를 한 가지 이상 말할 수 있다면 합격. 이때 아이가하는 말이 반드시 정확한 발음이 아니어도 상관없음.
    • - 의심 질환 : 정신지체, 난청, 자폐성향장애, 발달성 언어장애, 언어지연, 언어환경의 문제
  • 15-8) 신체의 한 부분을 물어볼 때 맞게 가리키지 못한다.
    • - 방 법 : 아이에게 신체의 한 부분씩을 말하면서 가리켜 보도록 한다. 눈, 코, 입, 귀, 머리, 손, 발 등의 신체 부위를 하나씩 말해준다. 이때 인형을 이용할 수도 있다. 주의할 점은 검사자나 가족이 말한신체 부위를 쳐다보거나 다른 말을 덧붙여서 힌트를 주어서는 안 된다. 예를 들면 “입 어디 있지?입 짚어봐라! 입” 이라고 말하면 된다.
    • - 평 가 : 아이가 물어본 신체 부위를 하나라도 정확하게 가리킬 수 있으면 합격. 한 부분도 맞게 가리키지못하면 불합격.
    • - 의심 질환 : 정신지체, 난청, 자폐성향장애, 발달성 언어장애, 언어지연, 언어환경의 문제

 인지 적응

  • 15-9) 전화, 숟가락 등의 흔히 사용하는 집안 물건의 용도를 모른다.
    • - 방 법 : 집에서 흔히 사용하는 물건들의 용도를 이해하고 있는지 알아본다. 예를 들면 아이가 ‘전화’라는물건의 용도를 알고 있다면 아이는 전화 수화기나 장난감 전화기를 들고 귀에 대고 옹알거리는흉내를 내는 행동을 보일 것이다. 기타 숟가락, 컵, 머리빗, 열쇠 등 다양한 물건을 가지고 아이가보이는 행동을 알아보고 평가할 수 있다.
    • - 평 가 : 집에서 흔히 사용하는 물건들의 용도를 한 두 가지라도 알고 있으면 합격.
    • - 의심 질환 : 정신지체, 자폐성향장애
  • 15-10) 보고있는 동안에 감춘 물건을 찾으려 하지 않는다.
    • - 방 법 : 아이가 보고있는 동안에 흥미있는 물건(작은 장난감)을 종이에 싸서 보이지 않도록 한 후 아이에게 내밀며 반응을 관찰한다. 이때 검사자는 “없어졌다” “어디있지?” “찾아봐라” 등의 말을 하여아이의 행동을 유발할 수 있다. 주의할 점은 반드시 모든 과정을 아이가 보고있는 동안에 시행해야 하며, 감춘 후에는 물건의 일부라도 보이지 않도록 잘 싸도록 한다. 이는 시각 자극에 의한 행동유발을 배제하기 위해서이다. 이 항목은 아이가 방금 전에 자기가 보았던 물건을 기억하고 있다가 목적을 가지고 찾아내는 행동을 보이는지를 관찰하기 위한 검사이기 때문이다.
    • - 평 가 : 아이가 의도적으로 종이를 펼쳐서 그 안에 숨겨진 물건을 스스로 찾아내면 합격.
    • - 의심 질환 : 정신지체, 자폐성향장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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