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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 야 이상소견 결 과
조대 및 미세 운동 붙잡고 서지 못한다.  
기지 못하거나 한 쪽 팔다리를 사용하여 긴다.  
작은 물체를 손가락을 이용하여 잡지 못한다.  
스스로 “짝짜꿍”을 하지 못한다.  
개인-사회성 주변에 관심이 없고 반응이 둔하다.  
깍꿍 놀이에 흥미를 보이지 않는다.  
언어 “맘마”하면서 식사 등을 재촉하지 못한다.  
반복되는 음절을 말하지 못한다(마마,다다다...)  
인지-적응 이름을 불러도 돌아보지 않는다.  
“안돼”의 의미를 이해하지 못하고, 반응이 없다.  
평가(검사자 명)   

  생후 10개월 발달스크리닝검사 지침

 조대 및 미세운동

  • 10-1) 붙잡고 서지 못한다.
    • - 방 법 : 아이의 몸통 양쪽 겨드랑이 부분을 잡아 평평한 바닥에 세운다. 아이가 양 다리를 잘 펴서
      자신의체중을 지탱하는 것이 확인되면 아이의 양 손이 의자, 침대의 난간 등을 잡도록
      해준다. 검사자는조심스럽게 손을 떼고 난 후 아이가 혼자 서 있는 자세를 유지하는 시간
      을 측정한다.
    • - 판 정 : 검사자의 손을 뗀 후 엉덩이, 무릎을 바로 편 자세로 자신의 체중을 잘 지탱하며 서 있는
      자세를5초이상 유지하면 합격. 이때 아이는 자신의 양 손 혹은 한 손을 이용하여 의자나
      기타 가구 등에의지할 수 있다. 만약 붙잡지 않고 혼자 잠깐이라도 서있는 아이라면 이
      항목은 자동으로 합격.
    • - 의심 질환 : 뇌성마비, 정신지체, 근병증, 정형외과적 이상
  • 10-2) 기지 못하거나 한 쪽 팔다리를 사용하여 긴다.
    • - 방 법 : 아이를 엎드린 자세로 눕힌다. 눈 앞쪽에 아이의 손이 닿지 않는 위치에 장난감 등을 놓아
      아이의흥미나 관심을 유도한 다음 아이가 전방으로 얼마나 진행할 수 있는지 측정하고
      기어갈 때의 자세를 관찰한다. 만약 혼자 앉아 있다가 스스로 엎드린 자세로 변경이 가능
      한 아이라면 검사 시작할 때의 자세를 앉은 자세로부터 시행하여도 상관없다.
    • - 판 정 : 아이가 엎드린 자세에서 앞쪽으로 30cm 이상 진행하여 나아가면 합격임. 이때 아이는 양
      팔과 다리를 고루 사용하여야만 한다. 만약 어느 한 쪽 팔이나 다리를 사용하지 않아 질질
      끌면서 비대칭 자세로 나아간다면 불합격.
    • - 의심 질환 : 뇌성마비, 편마비, 정신지체, 근병증, 정형외과적 이상
  • 10-3) 작은 물체를 손가락을 이용하여 잡지 못한다.
    • - 방 법 : 아이를 엄마의 무릎 위에 앉히고 테이블을 보고 검사자와 마주 앉는 자세가 되도록 한다.
      건포도크기의 작은 알갱이 (sugar pellet, 조리퐁)를 아이 앞쪽 테이블에 놓아 살짝 건드려
      가면서 아이의 시선을 집중시킨다. 아이가 물체를 잡으려고 하는 양상을 관찰한다.
    • - 판 정 : 아이가 테이블 위의 작은 물체를 보고 손을 뻗어 잡을 때 엄지와 검지손가락 (pincer
      grasp) 혹은 엄지와 다른 손가락들 (near pincer grasp)의 끝 부분을 이용하여 집어 든다
      면 합격.(참고: 이 항목을 검사할 때 주의할 점은 아이의 손에 침이 묻어있지 않아야 하며,
      작은 물체가 침에 달라붙어 들려진 경우는 합격한 것으로 볼 수 없다. 또한 아이가 작은 물
      체에 거의 관심을 보이지 않거나보지 않는 경우도 불합격임).
    • - 의심 질환 : 뇌성마비, 정신지체, 시각장애, 근병증
  • 10-4) 스스로 “짝짜꿍”을 하지 못한다.
    • - 방 법 : 앉은 자세로 있는 아이를 마주보며 검사자가 짝짜꿍을 하는 모습을 재미있게 놀이하듯이
      하여 보여주면서 아이가 따라 하도록 유도한다. 만약 아이가 낯선 검사자와 아직 친숙하지
      않다면 엄마나 돌보는 식구들이 집에서 평소에 하던데로 마주보여 짝짜꿍 놀이를 시도해
      도 상관없다. 단, 이때 주의할 점은 검사자나 보호자가 아이의 양팔 혹을 양 손을 잡아 가
      운데로 모아주면서 짝짜꿍놀이를 하도록 하면 안된다.
    • - 판 정 : 아이가 스스로 자신의 양 손을 가운데로 모아 짝짜꿍하는 자세를 취한다면 합격(이미
      검사자나보호자의 시범이 없이도 스스로 동작을 하거나, 짝짜꿍이라는 말만 듣고도 동작
      을 성공적으로수행한다면 이 항목은 자동으로 합격한 것으로 판정).

 개인사회성

  • 10-5) 주변에 관심이 없고 반응이 둔하다.
    • - 방 법 : 검사하는 도중 언제라도 아이의 행동을 관찰하여 평가할 수 있는 항목이다. 예를 들면 처음
      검사자와 만났을 때, 낯선 진료실에 들어올 때, 혹은 장난감, 소리 자극 등에 대한 아이의
      반응을 살핀다. 집에서 관찰한 엄마나 가족들의 보고를 참고로 할 수도 있다.
    • - 판 정 : 아이가 주변 상황에 거의 관심이 없거나 혹은 반응이 뚜렷하지 않고 둔하거나 늦다면 불
      합격.
  • 10-6) “깍꿍놀이”에 흥미를 보이지 않는다.
    • - 방 법 : 아이와 마주 앉아 가림판이나 책, 수건 등을 이용하여 검사자의 얼굴을 숨긴 후 “깍꿍”하며
      다시얼굴을 보여준다. 검사자는 즐겁게 놀이하는 동작으로 하며, 만약 아이가 검사자를 낯
      설어 하며잘 반응하지 않을 경우 엄마나 가까운 가족이 검사자 대신 깍꿍 놀이를 하여
      아이의 반응을 유도하도록 한다.
    • - 판 정 : 아이가 적극적으로 가림판을 치우거나, 가림판 뒤쪽을 쳐다보며 검사자를 찾는 등의 반응
      을 보이면 합격.

 언어

  • 10-7) “맘마”하면서 식사 등을 재촉하지 못한다.
    • - 방 법 : 엄마나 기타 아이를 돌보는 사람으로부터 얻은 정보를 바탕으로 판단할 수 있는 항목이다.
      식사시간이 되었거나 기타 먹을 것을 보면 아이가 어떤 반응을 보이는지 알아본다.
    • - 판 정 : “맘마” 등의 소리를 내며 적극적으로 먹을 것을 달라는 표현을 하면 합격.
    • - 의심 질환 : 정신지체, 청각장애, 자폐성향장애, 언어 환경 불량, 발달성 언어장애, 언어 지연
  • 10-8) 반복되는 음절을 말하지 못한다(마마, 다다다...).
    • - 방 법 : 검사시간 동안 언제라도 아이가 내는 목소리를 들어두거나, 혹은 가족에게 물어보아 평가
      할 수 있다. 검사자가 먼저 말을 걸며 “마마” 혹은 “다다” 등의 소리를 들려준 후 아이가
      보이는 반응을관찰할 수도 있다.
    • - 판 정 : 아이가 “마마” “다다다” “바바” 등 자음을 포함하는 단음절 소리를 두세번 반복하는 발성을
      한다면 합격. 이때 아이가 내는 소리에 특별한 의미가 담겨있지 않더라도 상관없이 합격.
    • - 의심 질환 : 정신지체, 청각장애, 자폐성향장애, 언어환경 불량, 발달성 언어장애, 언어지연

 인지 적응

  • 10-9) 이름을 불러도 돌아보지 않는다.
    • - 방 법 : 아이의 시선이 닿지 않는 곳에서 아이의 이름을 불렀을 때 소리나는 방향으로 바로 고개를
      돌려쳐다보는지 관찰한다. 이때 주의할 점은 아이가 자신의 이름을 부르는 사람을 보거나,
      그 사람의몸짓 등을 본다면 시각 자극에 의한 반응을 배제할 수 없기 때문에 정확한 판정
      이 불가능하다는점이다.
    • - 판 정 : 아이가 자신의 이름이 불려지면 곧바로 소리나는 방향으로 고개를 돌려 이름을 부른 사람
      을 찾는듯한 반응을 보이면 합격. 반응이 늦거나 뚜렷하지 않으면 불합격 판정.
    • - 의심 질환 : 청각장애, 정신지체, 자페성향장애
  • 10-10) “안돼”의 의미를 이해하지 못하고, 반응이 없다.
    • - 방 법 : 검사도중 언제라도 아이의 특정 행동을 중지시킬 목적으로 검사자 혹은 엄마가 “안돼”라고
      말할때 아이가 하던 행동을 잠깐이라도 멈추는 반응을 보이는지를 관찰한다. 흔히 아이가
      크레파스나장난감 등 먹을 수 없는 물건을 손에 쥐고 입으로 가져가 넣으려는 경우 등에서
      이 항목을 시도할수 있다. 주의할 점은 검사자나 엄마가 아이가 잡고 있거나, 입에 넣으려
      는 물건에 직접 손을 대어 행동으로 저지하면서 “안돼”라는 말을 동시에 한다면 이 항목을
      정확하게 판정할 수 없게 된다. 말할 때의 검사자나 엄마는 단호한 얼굴 표정을 지어보여
      도 상관없다.
    • - 판 정 : 아이가 자신이 하던 행동을 잠깐이라도 멈추면 합격. 이때 아이의 표정, 시선 등을 주의 깊
      게 관찰하도록 한다. 아이가 “안돼”라는 금지관련 내용을 이해하는지 못하는지가 관건인
      검사이다.만약 아이가 전혀 반응이 없거나 자신이 하던 행동을 멈추지 않고 계속한다면
      불합격.
    • - 의심 질환 : 정신지체, 자폐성향장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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