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등포구 보건소




왼쪽메뉴


엄마랑아가랑 > 육아관리

분 야 이상소견 결 과
조대 및 미세 운동 붙잡아주어도 앉아있지 못한다.  
뒤집지 못한다.(바로 누운 자세 ↔ 엎드린 자세)  
손을 뻗어 자발적으로 물건을 잡지 못한다.  
딸랑이를 손에 쥐어도 흔들지 못한다.  
개인-사회성 딸랑이를 손에 쥐어도 흔들지 못한다.  
낯가림을 하지 않는다.  
언어 “무” “다” “마” 등의 단음절 소리도 내지 못한다.  
눈앞(50cm이내)에서 움직이는 물체를 따라보지 않는다.(상, 하 좌우 각 방향).  
인지-적응 장난감을 빼앗아도 반응이 없다.  
거울에 비친 자신의 얼굴을 보고 반응이 없다.  
평가(검사자 명)   

  생후 6개월 발달스크리닝검사 지침

 조대 및 미세운동

  • 6-1) 붙잡아주어도 앉아있지 못한다
    • - 방 법 : 아이를 검사용 테이블 위에 앉힘. 아이의 양 허벅지 사이를 90도가 되도록 벌리고, 무릎은
      자연스럽게 구부리는 자세를 취한 후, 검사자의 양손으로 아이의 허리 아래 부분을 붙들어
      주다가 서서히 손을 뗀 다음 아이가 혼자 앉아있는 자세를 관찰한다.
    • - 판 정 : 검사자의 손을 뗀 후 잠깐 혼자 앉아있는 자세를 취하면 합격. 아이가 양손 혹은 한 손으로
      바닥을 짚거나 등을 똑바로 펴지 못해도 합격. (참고: 4~5개월은허리를 지탱하여 앉고, 6
      개월은 양손을 앞으로 지탱하고, 허리가 둥글게 하고 앉고, 7개월은 앉아서 손에 물건을
      잡고 놀며, 8개월은앉아 몸을 좌우로 돌려 필요한 물건을 잡음.)
  • 6-2) 뒤집지 못한다(바로 누운 자세 ↔ 엎드린 자세)
    • - 방 법 : 아이를 바로 눕힌다. 스스로 뒤집지 않으면 장난감을 가지고 유도한다.
    • - 판 정 : 아이가 바로 누운 자세에서 배를 바닥에 댄 자세로 혹은 그 반대 방향으로 혼자 완전히
      바꾸면 합격(옆으로 눕는 자세까지만 하거나 배는 바닥에 닿았으나 팔을 바닥 사이에서
      빼내지 못하면불합격).
  • 6-3) 손을 뻗어 자발적으로 물건을 잡지 못한다.
    • - 방 법 : 검사 중 언제라도 책상 위에 있는 어떤 물건일도 발견하고 손을 뻗거나 몸을 움직여 잡는지
      관찰한다.
    • - 판 정 : 책상 위의 물체에 관심을 보이고, 그것을 향하여 손을 뻗거나 몸을 움직여 물체를 잡으면
      합격.
  • 6-4) 딸랑이를 손에 쥐어도 흔들지 못한다.
    • - 방 법 : 누운 자세나 무릎에 앉은 상태에서 딸랑이를 쥐어주고 관찰한다.
    • - 판 정 : 딸랑이를 쥐어주어 흔들거나, 쥐고 놀면 합격(부모의 대답으로도 판정).

 개인사회성

  • 6-5) 장난감을 빼앗아도 전혀 반응이 없다.
    • - 방 법 : 검사 중 아이가 가지고 있는 장난감을 빼앗아 본 후 아이의 반응을 관찰한다.
    • - 판 정 : 아이가 자신의 장난감을 빼앗기지 않으려고 저항하거나 우는 등 빼앗기기 싫어하는 행동을
      나타내면 합격.
  • 6-6) 낯가림을 하지 않는다
    • - 방 법 : 아이가 방에 들어올 때 관찰. 집에서의 낯가림 행동 여부를 엄마에게 물어서 평가한다.
    • - 판 정 : 아이가 친숙한 사람과 낯선 사람을 뚜렷하게 구분하여 반응을 보인다면 합격(낯선 사람에
      대한 반응 예: 눈을 크게 뜨고 뚫어지게 보거나, 얼굴을 찡그리고 울거나, 고개를 돌림 등)

 언어

  • 6-7) “무” “다” “마” 등의 단음절 소리도 내지 못한다.
    • - 방 법 : 검사 중 아이가 내는 소리를 듣고 평가한다(비슷한 소리를 내어 아이의 반응을 유도하거나
      자극해도 무방).
    • - 판 정 : 아이가 모음 “아”와 자음이 어우러진 소리를 반복하여 내면 합격(같은 소리의 반복 횟수
      는 상관없음).
  • 6-8)눈 앞(50cm이내)에서 움직이는 물체를 따라보지 않는다(상, 하 좌우 각 방향).
    • - 방 법 : 누워있는 자세에서 아이의 얼굴로부터 약 50cm 떨어져 시선을 끌만한 적색 전구 혹은 pen
      light,장난감(딸랑이, 빨간 공, 털뭉치 등)을 좌우로 흔들어 주면서(시선이 장난감에 고정된
      것을 확인후) 관찰한다.
    • - 판 정 : 아이가 180도 이상 정도 추시하거나 상, 하 추시가 가능하면 합격(부모의 대답으로도
      판정).

 인지 적응

  • 6-9) 장난감을 빼앗아도 반응이 없다
    • - 방 법 : 검사 시간 동안 아이가 가지고 있는 장난감을 빼앗아 본 후 아이의 반응을 관찰한다.
    • - 판 정 : 아이가 자신의 장난감을 빼앗기지 않으려고 저항하거나 우는 등 빼앗기기 싫어하는 행동을
      하면합격.
  • 6-10) 거울에 비친 자신의 얼굴을 보고 반응이 없다
    • - 방 법 : 아이 앞 15~20cm 거리에 거울을 세워 보여 줌. 거울을 잡고 있는 손이 거울면을 가리지
      않도록하고, 아이가 거울을 보도록 유도한다(말을 하거나 가볍게 거울면을 두드림 등).
    • - 판 정 : 아이가 거울 속에 비친 모습을 보고 가까이 다가오며 반응을 보이면 합격.
본문내용이 끝났습니다. (단축 메뉴로 바로가기)